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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존닷컴 vs 광역 소매산업 경쟁사 실적 비교

    Benzinga Insights 2024-11-12 00:00:50

    급변하는 치열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 분석은 투자자와 업계 관계자들에게 필수적이다. 이 글에서는 아마존닷컴(NASDAQ:AMZN)과 광역 소매산업 내 주요 경쟁사들을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한다. 주요 재무 지표, 시장 위치, 성장 전망을 살펴봄으로써 투자자들에게 가치 있는 통찰을 제공하고 업계 내 아마존의 실적을 조명하고자 한다.


    아마존닷컴 개요


    아마존은 온라인 소매업계 선두주자이자 제3자 판매자를 위한 마켓플레이스다. 전체 매출의 약 75%가 소매 관련 수익이며, 아마존웹서비스(AWS)의 클라우드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등이 15%, 광고 서비스가 5~10%, 기타가 나머지를 차지한다. AWS를 제외한 아마존 매출의 25~30%는 독일, 영국, 일본이 주도하는 해외 부문에서 발생한다.


    기업PERPBRPSRROEEBITDA(10억 달러)매출총이익(10억 달러)매출 성장률
    아마존닷컴44.488.453.596.19%32.0831.011.04%
    알리바바그룹홀딩스24.221.721.792.52%36.5697.133.88%
    PDD홀딩스12.594.623.6413.54%37.9763.3685.65%
    메르카도리브레66.4223.725.1915.07%0.862.3741.51%
    JD닷컴13.891.830.395.71%16.345.941.2%
    쿠팡42.4910.381.501.74%0.282.2727.2%
    이베이15.585.473.0811.59%0.951.853.04%
    비프숍홀딩스6.601.400.505.1%2.326.34-3.6%
    딜라즈9.943.340.973.9%0.150.58-5.18%
    올리스 바겐 아울렛 홀딩스30.193.822.763.14%0.080.2212.41%
    미니소그룹홀딩스19.274.473.146.26%0.791.7724.08%
    메이시스24.111.010.193.53%0.442.16-3.48%
    노드스트롬13.023.900.2513.68%0.41.493.23%
    콜스6.870.510.111.73%0.351.6-4.18%
    세이버스 밸류 빌리지22.043.751.115.09%0.050.222.1%
    평균21.955.01.766.61%6.9616.2413.42%

    아마존닷컴에 대한 면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주가수익비율(PER)이 44.48로 업계 평균보다 2.03배 높아 경쟁사 대비 프리미엄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다.


    • 주가순자산비율(PBR)이 8.45로 업계 평균의 1.69배에 달해 장부가 대비 고평가 상태일 수 있다.


    • 주가매출비율(PSR)이 3.59로 업계 평균의 2.04배에 이르러 매출 실적 대비 다소 고평가된 측면이 있을 수 있다.


    • 자기자본이익률(ROE)은 6.19%로 업계 평균보다 0.42%p 낮아 자기자본을 이용한 이익 창출 효율성이 다소 떨어진다.


    • EBITDA가 320억8000만 달러로 업계 평균의 4.61배에 달해 높은 수익성과 견고한 현금흐름 창출 능력을 보여준다.


    • 매출총이익이 310억 달러로 업계 평균의 1.91배에 이르러 핵심 사업에서 높은 수익성을 나타낸다.


    • 매출 성장률은 11.04%로 업계 평균 13.42%를 밑돌아 매출 증가세가 다소 둔화된 모습이다.



    부채비율


    debt to equity


    부채비율은 기업의 자기자본 대비 부채 비중을 보여주는 지표다.


    업계 비교 시 부채비율을 고려하면 기업의 재무 건전성과 리스크 프로필을 간단히 평가할 수 있어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


    아마존닷컴의 부채비율을 상위 4개 경쟁사와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아마존닷컴의 부채비율은 상위 4개 경쟁사보다 낮아 재무구조가 더 견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 부채비율이 0.52로 낮아 부채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부채와 자기자본 간 균형이 양호한 것으로 보인다.



    주요 시사점


    아마존닷컴의 경우 광역 소매산업 경쟁사들과 비교해 PER, PBR, PSR 모두 높아 고평가 상태로 보인다. ROE가 낮아 수익성은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EBITDA와 매출총이익이 높아 영업 실적은 양호하지만 매출 성장률이 낮아 성장세는 업계 평균을 밑돌고 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