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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오거핑 홍콩 IPO, 중국 규제 당국 승인에 청신호

    The Bamboo Works 2024-11-18 22:33:13
    마오거핑 홍콩 IPO, 중국 규제 당국 승인에 청신호

    주요 내용


    • 마오거핑의 홍콩 IPO가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CSRC) 승인을 받았으나, 홍콩거래소의 최종 승인은 아직 남아있음
    • 이 유명 화장품 기업의 상반기 순이익과 매출이 각각 약 40% 증가했으며, 기업 공개를 통해 최대 3억 달러 조달 계획

    에디스 테리 기자


    쓰촨 전통 오페라에서 '변검'이라 불리는 얼굴 변화 기술은 배우의 얼굴 가면이 고개를 돌리는 순간 바뀌는 놀라운 묘기다. 이제 중국의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이자 과거 이 기술의 대가였던 마오거핑이 자신의 회사 마오거핑 화장품의 '얼굴'을 바꾸는 대대적인 IPO를 앞두고 있다. 중국 언론에 따르면 이번 상장으로 최대 3억 달러를 조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대표적 투자은행 CICC가 이번 거래의 유일한 주관사로 선정됐다. 이는 마오거핑의 메이크업 아티스트 및 화장품 기업가로서의 업적을 잘 알고 있는 중국과 아시아 지역 투자자들을 주요 대상으로 삼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마오거핑은 11월 7일 중국 본토의 증권 규제기관인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CSRC)가 공식 웹사이트에 등록을 승인하면서 상장을 향한 긴 여정의 최신 관문을 통과했다. 중국 기업의 모든 해외 상장은 본토 규제기관의 승인이 필요하며, 이번 경우 홍콩거래소의 상장 심사도 아직 남아있다.


    홍콩 상장은 마오거핑에게 일종의 '2막'이다. 이 회사는 2016년과 2021년 두 차례 중국 본토 A주 시장 상장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이후 4월 홍콩 IPO 신청서를 제출하며 방향을 전환했고, 10월 9일 새로운 신청서를 제출했다.


    중국의 '소비 하향'으로 화장품과 같은 재량소비재가 큰 타격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오거핑은 올해 상반기 재무 정보를 포함한 최신 신청서에서 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14억 위안에서 41% 증가한 19.7억 위안(2억7200만 달러)을 기록했다. 순이익도 같은 비율로 증가해 3억4930만 위안에서 4억9250만 위안으로 늘었다. 이는 약 85%의 높은 매출총이익률과 24%의 순이익률에 힘입은 것이다.


    마오거핑은 중국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 톱10 중 유일한 국내 브랜드로 1.8%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브랜드 톱5 중 두 번째로 큰 색조 화장품 기업으로 6%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최신 상장 문서에 인용된 제3자 시장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뷰티 시장은 2023년 기준 5798억 위안 규모다.


    마오거핑이 속한 프리미엄 시장은 대중 시장보다 빠르게 성장하여 2023년 1942억 위안 규모로 추정된다. 제품 유형별로는 중국의 색조 화장품 시장이 2023년 1168억 위안, 스킨케어 제품 시장이 이보다 훨씬 큰 4630억 위안 규모다. 마오거핑의 제품 포트폴리오에서 색조 화장품은 올해 상반기 전체 매출의 거의 4분의 3을 차지했고, 나머지는 대부분 스킨케어 제품이었다.



    국내 브랜드로의 전환


    중국 화장품 산업은 최근 몇 년간 국내 브랜드로 전환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국가주의적 정서와 저가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가 마오거핑과 같은 유명 로컬 브랜드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경제가 둔화되면서 소비자들이 점점 더 신중해짐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수 있어 회사에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마오거핑 본인은 현실 세계에서 얼굴 변화의 대가다. 오페라계에서 오랜 경력을 쌓은 후, 60세의 나이에 업계의 아이콘으로 변신했다. 최근의 업적으로는 파리 올림픽에서 중국 선수단의 공식 뷰티 서비스 제공자로서 메이크업을 총괄했고,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는 자크 로게 IOC 위원장의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활동했다.


    그의 초기 경력은 19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983년 저장성 예술직업학원을 졸업한 후 1998년까지 저장성 월극단의 오페라 배우로 활동했으며, 간간이 영화 배우로도 출연했다. 현재의 회사의 전신을 설립할 때, 그는 또한 아내인 왕리췬(저장성 월극단 배우 출신)이 운영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리 연구소도 함께 설립했다.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은 아마도 마오거핑 본인일 것이다. 그의 이름, 개성, 제품 디자인 전문성이 회사의 성공을 이끄는 핵심 요소다. 이는 향후 그와 회사 사이에 분쟁이 발생하거나 마오거핑의 평판이 훼손될 경우 잠재적인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


    회사의 빠른 성장은 재정에 일부 압박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금은 작년 말 11.4억 위안에서 올해 6월 말 5.53억 위안으로 감소했는데, 이는 주로 배당금 지급 때문이다. 한편, 회사의 마케팅 및 프로모션 비용은 급증하여 판매 및 유통 비용 대비 비중이 2021년 29.2%에서 2024년 상반기 46.5%로 거의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마오거핑 본인에 대한 의존도 외에도, 이 회사는 매우 가족 중심적이다. 이사회와 주요 주주는 대부분 그의 가족 구성원이다. 또한 마오거핑 자신이 은퇴에 가까워짐에 따라 회사는 도전에 직면할 수 있다. 이는 그의 개인적인 터치와 함께 웨이보에서의 60억 회 상호작용, 중국판 틱톡인 더우인에서의 48억 회 상호작용 등을 잃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대부분의 경쟁사들이 자체 제품 개발을 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 유행에 맞추기 위해 R&D에 많은 투자를 하는 반면, 마오거핑은 연결 기준 R&D 지출을 보고하지 않고 있다. 다만, 일부 자회사가 R&D 서비스 제공업체로 보이며, 회사는 상장 문서에 따르면 "전반적인 방향을 안내하면서 제3자 ODM 제공업체와 협력하여 상세한 R&D 및 제품 디자인 작업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회사는 자체 제품 개발 및 생산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준비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IPO 조달 자금을 활용해 항저우와 해외에 R&D 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일부 자금을 본사가 있는 항저우에 10억 위안 규모의 생산 시설을 구축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ODM 및 OEM 공급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예정이다.


    회사는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자체 제조 전문성을 개발하는 동시에 생산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보장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성숙하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마오거핑과 그의 회사는 IPO를 위한 최근의 긍정적인 시장 분위기를 활용하기 위해 운과 타이밍이 필요할 수 있다. 화장품 업체들의 주가매출비율(P/S)은 국내 경쟁사인 야쎈(NYSE: YSG)의 0.61, 상하이 치맥스(2145.HK)의 1.91에서부터 글로벌 거대 기업 로레알(OR.PA)의 4.23까지 크게 다양하다.


    약 2의 P/S 비율을 적용하면, 이는 마오거핑을 중국 기업들 중 최고 수준에 위치시키지만 글로벌 거대 기업들보다는 뒤처지는 수준으로, 회사의 가치를 약 80억 위안 또는 1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는 치맥스의 16억 달러보다는 낮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야쎈의 4억 달러보다는 높은 수준이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