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석]차이나는 기회](https://img.wownet.co.kr/banner/202506/2025060490127707fa1042eda00fcf1d11687a87.jpg)
![[와우글로벌] 종목검색 리뉴얼](https://img.wownet.co.kr/banner/202505/20250527af5a807ac6544f84aa0f7ce00492ba85.jpg)
![[블랙퀀트에쿼티] 나스닥 셀렉션](https://img.wownet.co.kr/banner/202506/2025061761937cada68743dca576f88b6193a265.jpg)
![[이을수] 미국 ETF 한방에 끝내기 VOD](https://img.wownet.co.kr/banner/202505/20250523ba9d39248d5247a9b67a04651daebc55.jpg)
아메리칸항공(NYSE:AAL)의 유통주식 대비 공매도 비율이 최근 보고 이후 16.77% 하락했다. 회사는 최근 4743만 주가 공매도 중이라고 밝혔는데, 이는 전체 유통주식의 8.19%에 해당한다. 거래량을 고려할 때 트레이더들이 공매도 포지션을 모두 청산하는 데 평균 2.3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공매도는 아직 상환되거나 청산되지 않은 매도 주식 수를 의미한다. 공매도는 트레이더가 보유하지 않은 주식을 매도하는 것으로, 주가 하락을 기대하고 이뤄진다. 트레이더들은 주가가 떨어지면 이익을 얻고 주가가 오르면 손실을 본다.
공매도 관심은 특정 주식에 대한 시장 심리를 나타내는 지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추적이 중요하다. 공매도 증가는 투자자들이 더 비관적으로 변했음을 의미하고, 감소는 더 낙관적으로 변했음을 시사할 수 있다.
위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아메리칸항공의 공매도 비율은 최근 보고 이후 감소했다. 이는 단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지만, 트레이더들은 공매도되는 주식 수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동종업계 비교는 애널리스트와 투자자들이 기업 실적을 평가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기법이다. 기업의 경쟁사란 산업, 규모, 업력, 재무구조 등이 유사한 다른 기업을 말한다. 기업의 경쟁사 그룹은 10-K 보고서, 위임장 신고서를 읽거나 직접 유사성 분석을 수행해 찾을 수 있다.
벤징가 프로에 따르면 아메리칸항공 경쟁사들의 평균 유통주식 대비 공매도 비율은 8.74%로, 아메리칸항공의 공매도 관심이 대부분의 경쟁사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매도 증가가 실제로 주가에 긍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벤징가 머니의 이 글은 이를 통해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