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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 카셰어링 업체 투로의 렌터카가 뉴욕 새해 첫날 뉴올리언스와 라스베이거스 공격에 사용됐다.
이 회사가 어떻게 연루됐는지, 그리고 향후 전망을 살펴보자.
수요일 뉴올리언스와 라스베이거스에서 발생한 차량 테러로 최소 16명이 사망하고 수십 명이 부상을 입었다.
흔히 차량 버전의 에어비앤비로 불리는 P2P 카셰어링 업체 투로는 이번 공격에 자사 렌터카가 사용된 것과 관련해 성명을 발표했다.
투로는 성명에서 "뉴올리언스에서 발생한 끔찍한 공격과 라스베이거스의 테슬라 사이버트럭 폭발 사건 모두에 투로를 통해 대여된 차량이 사용됐음을 무거운 마음으로 확인했다. 희생자들과 그 가족들에게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투로는 수사에 협조하고 있다고 전했다. 회사 측은 두 대여자 모두 보안 위협으로 분류될 만한 '범죄 경력'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로서는 두 공격이 연관됐다는 증거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번 끔찍한 사건들로 인해 절망적인 심정이며, 앞으로도 당국의 수사에 최선을 다해 협조할 것"이라고 투로는 밝혔다.
뉴올리언스 버번 스트리트 공격에는 포드 F-150 라이트닝 트럭이 사용됐다. 라스베이거스에서는 테슬라 사이버트럭이 트럼프 호텔 앞에서 폭발했다. 두 차량 모두 전기 픽업트럭이다.
뉴욕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F-150 라이트닝 차주는 뉴스 영상과 차량 번호판을 보고 자신의 차량임을 알아챘다. 이 차주는 부수입을 위해 투로에 5대의 차량을 등록해 대여해왔지만, 이번 사건 이후 중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카셰어링 회사는 2009년 벤처캐피털의 지원을 받아 설립됐다. 에어비앤비와 유사한 모델을 사용해 소비자들을 차량 소유주들과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통적인 렌터카 회사들과 달리, 투로 이용자들은 렌터카 업체 지점에 가지 않고도 집이나 직장 근처에서 더 편리하게 차량을 빌릴 수 있다. 요금과 수수료도 일반적으로 더 저렴하지만, 이는 앱에서 차량 소유주들이 직접 설정한 가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뉴욕타임스가 인용한 11월 자료에 따르면, 약 350만 명이 투로를 통해 차량을 대여했으며, 약 15만 명이 자신의 차량을 플랫폼에 등록했다.
투로 플랫폼을 이용하려면 계정을 만들고 유효한 운전면허증과 결제 수단이 있어야 한다. 미국에서는 18세 이상이어야 하는데, 이는 대부분의 렌터카 회사들이 20세나 21세로 설정한 최소 연령보다 낮다. 투로는 또한 신용 기록, 자동차 보험 점수, 범죄 경력 등을 확인하고 대여를 거부하거나 사용자를 차단할 수 있다.
투로 이용자들은 자체 자동차 보험이 없어도 차량을 빌릴 수 있으며, 세 가지 보호 플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지난 9월, 투로는 우버 테크놀로지스(NYSE:UBER)와의 제휴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우버 고객들은 우버 앱에서 직접 투로의 차량을 대여할 수 있게 됐다.
투로는 회사 웹사이트에 따르면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호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투로는 2022년 기업공개(IPO) 서류를 제출했다. 2024년에는 상장하지 않았으며, 2025년 IPO를 추진하는 많은 기업 중 하나다.
투로는 여러 차례의 자금 조달을 통해 수십 명의 투자자들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다. IAC Inc(NASDAQ:IAC)는 2019년 기업가치 10억 달러 평가 당시 2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최대 주주가 됐다.
비즈니스 인사이더 보도에 따르면 이 카셰어링 회사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18% 증가한 8억8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3년 순이익은 1470만 달러로, 2022년의 1억5470만 달러에서 감소했다.
수요일 공격에 사용된 차량들에 대해 투로에서 대여자들이 구입한 보험과 차량 소유주들의 보험 정책이 잠재적 책임 청구와 관련해 투로의 주요 쟁점이 될 수 있다.
차량 대여자 승인 및 투로의 배경 조사 과정도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