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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변화하고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철저한 기업 분석은 투자자와 업계 전문가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 기사에서는 테슬라(NASDAQ:TSLA)와 자동차 산업 내 주요 경쟁사들을 대상으로 포괄적인 산업 비교 분석을 실시한다. 주요 재무 지표, 시장 포지션, 성장 전망을 면밀히 검토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업계 내 기업 실적을 조명하고자 한다.
테슬라는 배터리 전기차를 생산하고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수직계열화된 자동차 제조업체다. 고급 및 중형 세단, 크로스오버 SUV, 경트럭, 세미트럭 등 다양한 차종을 보유하고 있다. 테슬라는 또한 더 저렴한 차량과 스포츠카, 로보택시 판매도 계획하고 있다. 2024년 글로벌 판매량은 180만대를 약간 밑돌았다. 이 회사는 주거용 및 상업용 부동산을 위한 고정식 배터리와 태양광 패널, 태양광 지붕 등 에너지 생산 제품도 판매한다. 테슬라는 또한 고속 충전 네트워크도 소유하고 있다.
기업 | P/E | P/B | P/S | ROE | EBITDA (십억 달러) | 매출총이익 (십억 달러) | 매출 성장률 |
---|---|---|---|---|---|---|---|
테슬라 | 108.20 | 18.13 | 14.19 | 3.18% | 4.22 | 5.0 | 7.85% |
도요타 자동차 | 9.62 | 1.16 | 0.88 | 1.64% | 1449.68 | 2438.49 | 0.09% |
토르 인더스트리스 | 24.29 | 1.25 | 0.53 | -0.05% | 0.08 | 0.28 | -14.31% |
평균 | 16.95 | 1.21 | 0.71 | 0.79% | 724.88 | 1219.38 | -7.11% |
테슬라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다음과 같은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108.2의 주가수익비율(P/E)은 업계 평균보다 6.38배 높아 경쟁사 대비 프리미엄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음을 시사한다.
18.13의 주가순자산비율(P/B)은 업계 평균의 14.98배로, 테슬라가 장부가치 측면에서 경쟁사 대비 고평가되어 거래되고 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14.19의 상대적으로 높은 주가매출비율(P/S)은 업계 평균의 19.99배로, 매출 실적 기준으로 주식이 고평가되어 있을 수 있음을 나타낸다.
3.18%의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업계 평균보다 2.39% 높아 자기자본을 이용한 수익 창출 효율성이 우수한 것으로 보인다.
업계 평균 대비 0.01배 낮은 42억 2000만 달러의 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는 수익성이나 재무적 어려움을 겪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업계 평균보다 0.0배 낮은 50억 달러의 매출총이익은 생산 비용을 고려한 후 수익이 낮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7.85%의 매출 성장률은 업계 평균 -7.11%를 크게 상회하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높은 수요와 우수한 판매 실적을 보여준다.
부채비율(D/E)은 기업의 자본 구조와 재무 레버리지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업계 비교에서 부채비율을 고려하면 기업의 재무 건전성과 리스크 프로필을 간결하게 평가할 수 있어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
부채비율을 고려할 때 테슬라를 상위 4개 경쟁사와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관찰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부채비율 측면에서 테슬라는 상위 4개 경쟁사 중 중간에 위치해 있다.
이는 0.18의 부채비율로 적절한 수준의 부채를 유지하면서 자기자본 조달도 활용하는 비교적 균형 잡힌 재무 구조를 시사한다.
자동차 산업 내 경쟁사들과 비교했을 때 테슬라의 주가수익비율(PE), 주가순자산비율(PB), 주가매출비율(PS)은 모두 높은 수준으로 주식이 고평가되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반면 테슬라의 높은 자기자본이익률(ROE)과 매출 성장률은 경쟁사 대비 강력한 실적을 보여준다. 그러나 낮은 EBITDA와 매출총이익 수치는 기업의 운영 효율성과 수익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