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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vs 자동차 업계 경쟁사 심층 분석...고평가 논란 속 실적은 `양호`

Benzinga Insights 2025-01-11 00:00:40

빠르게 변화하고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철저한 기업 분석은 투자자와 업계 전문가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 기사에서는 테슬라(NASDAQ:TSLA)와 자동차 산업 내 주요 경쟁사들을 대상으로 포괄적인 산업 비교 분석을 실시한다. 주요 재무 지표, 시장 포지션, 성장 전망을 면밀히 검토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업계 내 기업 실적을 조명하고자 한다.


테슬라 기업 개요

테슬라는 배터리 전기차를 생산하고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수직계열화된 자동차 제조업체다. 고급 및 중형 세단, 크로스오버 SUV, 경트럭, 세미트럭 등 다양한 차종을 보유하고 있다. 테슬라는 또한 더 저렴한 차량과 스포츠카, 로보택시 판매도 계획하고 있다. 2024년 글로벌 판매량은 180만대를 약간 밑돌았다. 이 회사는 주거용 및 상업용 부동산을 위한 고정식 배터리와 태양광 패널, 태양광 지붕 등 에너지 생산 제품도 판매한다. 테슬라는 또한 고속 충전 네트워크도 소유하고 있다.


기업P/EP/BP/SROEEBITDA
(십억 달러)
매출총이익
(십억 달러)
매출 성장률
테슬라108.2018.1314.193.18%4.225.07.85%
도요타 자동차9.621.160.881.64%1449.682438.490.09%
토르 인더스트리스24.291.250.53-0.05%0.080.28-14.31%
평균16.951.210.710.79%724.881219.38-7.11%

테슬라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다음과 같은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 108.2의 주가수익비율(P/E)은 업계 평균보다 6.38배 높아 경쟁사 대비 프리미엄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음을 시사한다.

  • 18.13의 주가순자산비율(P/B)은 업계 평균의 14.98배로, 테슬라가 장부가치 측면에서 경쟁사 대비 고평가되어 거래되고 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 14.19의 상대적으로 높은 주가매출비율(P/S)은 업계 평균의 19.99배로, 매출 실적 기준으로 주식이 고평가되어 있을 수 있음을 나타낸다.

  • 3.18%의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업계 평균보다 2.39% 높아 자기자본을 이용한 수익 창출 효율성이 우수한 것으로 보인다.

  • 업계 평균 대비 0.01배 낮은 42억 2000만 달러의 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는 수익성이나 재무적 어려움을 겪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 업계 평균보다 0.0배 낮은 50억 달러의 매출총이익은 생산 비용을 고려한 후 수익이 낮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 7.85%의 매출 성장률은 업계 평균 -7.11%를 크게 상회하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높은 수요와 우수한 판매 실적을 보여준다.


부채비율

debt to equity


부채비율(D/E)은 기업의 자본 구조와 재무 레버리지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업계 비교에서 부채비율을 고려하면 기업의 재무 건전성과 리스크 프로필을 간결하게 평가할 수 있어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


부채비율을 고려할 때 테슬라를 상위 4개 경쟁사와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관찰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부채비율 측면에서 테슬라는 상위 4개 경쟁사 중 중간에 위치해 있다.

  • 이는 0.18의 부채비율로 적절한 수준의 부채를 유지하면서 자기자본 조달도 활용하는 비교적 균형 잡힌 재무 구조를 시사한다.


주요 요점

자동차 산업 내 경쟁사들과 비교했을 때 테슬라의 주가수익비율(PE), 주가순자산비율(PB), 주가매출비율(PS)은 모두 높은 수준으로 주식이 고평가되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반면 테슬라의 높은 자기자본이익률(ROE)과 매출 성장률은 경쟁사 대비 강력한 실적을 보여준다. 그러나 낮은 EBITDA와 매출총이익 수치는 기업의 운영 효율성과 수익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할 수 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