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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타트업 딥시크(DeepSeek)가 오픈AI의 챗GPT보다 효율적이고 저렴한 AI 플랫폼을 출시해 월가에 급락 사태를 일으켰지만, 미국 증시는 불과 나흘 만에 대부분의 손실을 회복했다.
투자자들은 고비용 AI 관련 기업에 자본을 배분할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주요 반도체 제조업체와 데이터 센터 주식을 급격히 매도했다.
그러나 견고한 분기 실적 보고서와 12월에 비해 훨씬 덜 매파적인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발언에 힘입어 투자자들은 자신감을 갖고 매수에 나섰다.
예상대로 연준은 기준금리를 4.25%~4.5%로 동결했다. 놀랍게도 파월 의장은 통화정책이 "의미 있게 제한적"이라고 언급하며 향후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중국에 대한 10% 관세 부과 계획이 보도되면서 엔비디아(NASDAQ:NVDA)는 일주일 새 약 15% 하락하며 금요일에도 추가 하락했다.
뉴욕 증시에서는 금요일 오후 거래 중 관세 우려가 고조되며 위험 회피 심리가 악화됐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멕시코와 캐나다로부터의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재차 언급했지만, 시행 시기에 대해서는 보도마다 차이가 있었다.
금요일 캐롤라인 리빗 백악관 대변인은 관세가 토요일부터 시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리빗 대변인은 "대통령이 멕시코와 캐나다에 25%, 중국에 10%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이러한 조치가 북미 전역에 상당한 경제적 혼란을 초래할 수 있으며, 특히 미국 자동차 산업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크루즈선 업체들은 이번 주 S&P 500 지수에서 가장 좋은 실적을 보였다. 로열 캐리비안 크루즈(NYSE:RCL), 노르웨이지안 크루즈 라인 홀딩스(NYSE:NCLH), 카니발(NYSE:CCL)은 로열 캐리비안의 강력한 실적 발표 이후 모두 두 자릿수 퍼센트 상승을 기록했다.
UPS(NYSE:UPS)는 최악의 실적을 보인 기업 중 하나로, 2008년 9월 이후 최악의 주간 하락세인 약 15% 하락했다. 이는 UPS가 아마존닷컴(NASDAQ:AMZN)과 2026년 하반기까지 이커머스 대기업의 물량 50% 이상을 단계적으로 줄이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월가 애널리스트들은 마이크로소프트(NYSE:MSFT)의 분기 실적을 평가하면서 애저의 성장 둔화와 AI 주도 잠재력을 저울질했다. 클라우드 부문의 도전에도 불구하고 애널리스트들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인공지능 분야에서 전략적 진전을 이루고 있어 여전히 매력적인 투자처라고 평가했다.
아마존닷컴이 X에 대한 광고 지출을 늘리며 이전의 감축을 뒤집었다. 애플(NYSE:AAPL) 또한 플랫폼에 광고를 재개하는 것을 고려 중이며, 이는 일론 머스크의 리더십 하에 광고주들의 신뢰가 회복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제너럴모터스(NYSE:GM)는 지난 분기 시장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하며 강력한 매출 성장을 보였다. 그러나 크루즈 로보택시 사업에 대한 자금 지원 중단과 중국 사업 구조조정으로 50억 달러 이상의 비용이 발생했다. 애널리스트들은 GM의 장기 성장과 턴어라운드 가능성에 대해 여전히 낙관적인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