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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슬라 공매도 전문가, 2025년 실적 전망 하향... "매출 대부분은 자동차 판매"

    Anan Ashraf 2025-02-05 15:07:43
    테슬라 공매도 전문가, 2025년 실적 전망 하향...

    GLJ 리서치의 CEO이자 테슬라(NASDAQ:TSLA) 공매도 전문가인 고든 존슨이 수요일 테슬라가 '단순한 자동차 회사 이상'이라는 가정하에 높은 목표주가를 제시하는 강세론자들을 비판했다.


    주요 내용


    존슨은 소셜미디어 X를 통해 "2025년 실적 전망은 월가의 강세론자들을 실망시킬 것으로 보인다"며 "4분기 매출의 88%가 자동차 판매에서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자동차 회사가 아니다'라는 생각에 기반해 목표주가를 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테슬라의 4분기 자동차 부문 매출은 전체 매출의 77%를 차지했다. 이는 존슨의 주장보다 낮은 수치다. 테슬라는 총 257억1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 중 자동차 부문 매출은 198억 달러로 약 77%를 차지했다. 나머지 매출은 에너지 생산, 저장 및 서비스 부문에서 발생했다.

    존슨은 "테슬라는 가장 수익성 높고 중요한 시장(2024년 미국 판매량의 33%를 차지하는 캘리포니아)에서 5분기 연속 성장하지 못한 기업"이라며 "유럽과 캐나다에서의 수요도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존슨은 최근 캘리포니아 신차딜러협회(CNCDA) 보고서를 인용했다. CNCDA에 따르면 테슬라의 2024년 캘리포니아 차량 등록 대수는 20만3221대로 전년 대비 약 12% 감소했다.

    테슬라의 캘리포니아 신규 등록은 4분기에 7.8%, 2024년에 11.6% 감소했다. 2024년 테슬라의 무공해차 시장 점유율은 52.5%로, 2023년 60.1%에서 하락했다.

    존슨은 이러한 등록 감소의 주된 원인을 머스크의 공화당 성향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캘리포니아는 민주당의 강세 지역이다.

    시장 영향


    웨드부시 증권의 애널리스트 댄 아이브스는 테슬라가 AI와 로봇 기업이지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는 견해를 자주 밝혀왔다. 이는 머스크 CEO의 테슬라에 대한 비전을 반영한다. 웨드부시는 테슬라에 대해 '아웃퍼폼' 등급과 550달러의 목표주가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GLJ 리서치는 '매도' 등급과 24.86달러의 목표주가를 제시했다. 벤징가가 추적한 32명의 애널리스트 기준 테슬라의 전체 합의 목표주가는 320.75달러다.

    테슬라는 2024년 10년 만에 처음으로 차량 인도량이 감소했다. 2024년 글로벌 인도량은 179만 대로, 2023년 181만 대에서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2024년 자동차 부문 매출은 6% 감소한 770억7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에너지 생산 및 저장 부문 매출은 67% 증가한 100억9000만 달러를 기록해 전체 매출의 연간 감소를 막았다.

    주가 동향


    테슬라 주가는 화요일 2.22% 상승한 392.21달러로 마감했다. 벤징가 프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주가는 약 117% 상승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