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기존 20%에 125%를 추가해 최소 145%까지 인상했다.
중국은 금요일 아침 미국산 수입품에 대해 125%의 보복 관세를 부과하며 무역전쟁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중국 시장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이번 무역전쟁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기업들을 살펴보았다.
스트래티지 리스크의 최근 보고서는 사업 기초, 파트너십과 정치, 지역 이슈, 공급망, 생산능력 등의 기준으로 중국에 과도하게 노출된 미국 상장기업들의 순위를 매겼다.
- 포드자동차(NYSE:F)는 모든 기준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했으며, 특히 지역 이슈(인권침해 및 강제노동 관행 관련)와 공급망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중국 노출도가 가장 높은 기업으로 선정됐다.
- 캐리어 글로벌(NYSE:CARR)은 중국 상업용 공조 부문을 장악하고 있으며, 중국 내 11개 제조시설, 5개 연구개발 센터, 300개 이상의 판매/서비스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 애플(NASDAQ:AAPL)은 웨드부시에 따르면 아이폰의 90%, 아이패드의 70~80%, 맥 제품의 50%를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다. 테크 애널리스트 댄 아이브스는 최근 중국과의 무역전쟁과 관련해 "애플이 폭풍의 중심에 있다"고 말했다.
- 테슬라(NASDAQ:TSLA)의 미국 에너지 사업은 중국산 배터리 셀에 대한 관세로 인해 파워월과 메가팩의 생산 비용이 두 배로 증가할 수 있어 존폐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고 일렉트렉이 보도했다.
- 코카콜라(NYSE:KO)는 미국과 중국 공급업체로부터 조달하는 수크랄로스와 같은 핵심 원자재에 대한 관세로 비용이 상승하고 있다. 회사는 2024년 연차보고서에서 가격 인상으로 높아진 비용을 상쇄하지 못할 경우 수익성이 감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커민스(NYSE:CMI)는 청정에너지와 엔진 제조 분야를 중심으로 전략적 투자, 합작투자, 혁신 이니셔티브를 통해 중국에서 상당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 RTX(NYSE:RTX)는 2023년 중국으로부터 공급망 분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레고리 헤이스 전 CEO는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RTX가 "수천 개의" 중국 공급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러시아에서 철수한 것처럼 중국에서 철수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 허니웰 인터내셔널(NASDAQ:HON)은 중국 내 큰 입지와 수입 부품에 대한 높은 의존도로 인해 상당한 공급망 차질에 직면해 있다. 3월 초기 관세 인상 이후 빌딩 관리 시스템(BMS) 제품에 6.4%의 관세 할증료를 부과했으며, 무역전쟁이 격화됨에 따라 추가 할증료가 예상된다.
- 월트디즈니(NYSE:DIS)의 밥 아이거 CEO는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미국의 관세가 디즈니 사업에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과 더 광범위한 경제적 결과에 대해 상당한 우려를 표명했다.
- 캐터필러(NYSE:CAT)는 고조되는 무역 긴장으로 인해 중국 내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구매자들이 대체 공급업체를 찾게 되고 캐터필러는 수출 전략을 재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