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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챗봇인 오픈AI의 ChatGPT, 앤트로픽의 클로드, 퍼플렉시티가 사용자의 정보 검색 방식을 재편하면서, 기업들은 알파벳(NASDAQ:GOOG)(NASDAQ:GOOGL) 구글과 같은 전통적 검색엔진을 대체하는 이 새로운 검색 환경에서 가시성을 유지하기 위해 전략을 조정하고 있다.
주요 내용
구글의 지배력을 위협하는 변화 속에서 기업들은 AI 챗봇이 생성하는 결과물에서 자사의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일요일 보도했다.
베인앤컴퍼니의 연구에 따르면, 많은 사용자들이 웹사이트 방문 대신 AI의 종합적인 응답에 의존하면서 웹 트래픽이 최대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해 브랜드테크와 프로파운드는 AI 기반 응답에서 브랜드가 얼마나 자주 등장하는지 모니터링하고, 기업들이 이러한 모델에 최적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도구를 개발했다.
브랜드테크의 잭 스미스 파트너는 "이는 단순히 웹사이트를 검색결과에 인덱싱하는 것 이상이다. 대규모 언어 모델을 궁극적인 인플루언서로 인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브랜드테크는 AI 검색 결과에서 브랜드의 가시성을 분석하고 웹사이트 텍스트와 이미지 최적화를 위한 권장사항을 제공하는 '쉐어 오브 모델' 도구를 개발했다.
코슬라 벤처스가 주도한 350만 달러 규모의 시드 투자를 지난 8월에 유치한 프로파운드는 기업들이 업계의 인기 검색어를 모니터링하고 AI 검색 결과 내 자사의 위치를 평가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시장 영향
알파벳은 목요일 1분기 매출이 902억30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으며, 월가의 예상치인 892억 달러를 상회했다. 구글 검색 매출은 전년 동기 462억 달러에서 507억 달러로 증가했다.
이러한 실적은 일론 머스크의 그록과 같은 AI 챗봇과의 경쟁 심화와 구글의 자체 챗봇 제미나이와 AI 생성 요약이 기존의 광고 기반 검색 트래픽을 잠식할 수 있다는 투자자들의 우려를 완화시켰다.
딥워터 애셋 매니지먼트의 진 먼스터는 이전에 AI 개요, 블루링크, 유기적 결과를 혼합한 구글의 기존 검색 형식이 그록, ChatGPT, 클로드와 같은 모델이 제공하는 더 간소화된 새로운 검색 경험에 비해 부족할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주가 동향
시간외 거래에서 알파벳의 A주는 0.16% 하락한 161.70달러를, C주는 0.1% 하락한 163.68달러를 기록했다.
벤징가 엣지 주식 순위에 따르면 알파벳은 64.44%의 성장 점수를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