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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자동차의 자회사 도요타 후도산이 화요일 도요타자동차공업(Toyota Industries)에 대한 주식공개매수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도요타 후도산은 약 1,800억엔(약 12.6억달러)을 투자해 도요타자동차공업을 비상장화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이번 조치가 그룹의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또한 도요타자동차의 회장인 도요다 아키오는 10억엔(약 700만달러)을 출자하고, 도요타자동차는 의결권 없는 우선주 형태로 약 7,000억엔(49억달러)을 투자할 예정이다.
이러한 투자는 도요타자동차공업의 최초 상장 이후 도요타 후도산, 도요다 아키오, 도요타자동차가 보유해온 도요타자동차공업 주식 매각 수익의 일부를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도요타자동차공업을 중심으로 한 소유구조 간소화를 통해 회사는 더욱 민첩하게 운영되며 물류와 상품 이동 분야의 혁신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도요타자동차공업은 지게차 등 물류장비의 자율주행 기술, 물류관리 소프트웨어, 친환경 파워트레인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상품 이동과 관련된 데이터 활용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구조조정은 주요 도요타 계열사와 경영진이 출자하는 새로운 지주회사를 통해 도요타자동차공업을 비상장화하고, 도요타자동차공업과 관련된 기존의 상호출자 대부분을 해소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도요타자동차는 의결권이 없는 상당한 규모의 지분을 유지하게 된다.
이번 전략적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도요타자동차, 아이신, 덴소, 도요타통상은 보유 중인 도요타자동차공업 주식을 매각한다.
동시에 이들 4개사는 도요타자동차공업이 현재 보유 중인 자사 주식을 자사주 공개매수를 통해 매입할 예정이다.
이러한 일련의 거래는 도요타자동차공업과 4개 기업 간에 존재하는 복잡한 상호출자 관계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다만 도요타자동차는 예외적으로 새로 설립되는 지주회사의 의결권 없는 우선주를 보유하는 형태로 도요타자동차공업에 대한 투자를 유지하게 된다.
이번 조치는 도요타 그룹의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2023 회계연도부터 진행해온 그룹 내 자본관계 재검토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모빌리티 기업으로서 도요타 그룹의 최적의 형태를 찾는 것이 목표다.
주가 동향: 도요타자동차 주식은 화요일 장 전 거래에서 전일 대비 0.06% 상승한 189.2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