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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CEO "중국 사업 지분 매각에 관심 많아...경쟁력 강화할 것"

Namrata Sen 2025-06-11 22:20:43
스타벅스 CEO

스타벅스(NASDAQ:SBUX)가 중국 사업의 성장 재활성화를 위해 중국 사업부의 소수 지분을 외부 투자자에게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CEO가 밝혔다.


주요 내용
브라이언 니콜 스타벅스 CEO는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7,758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중국 사업부의 소수 지분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니콜 CEO는 잠재 투자자들이 스타벅스 브랜드의 강점과 중국 커피 시장의 성장성을 인식하고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스타벅스는 2025년까지 중국 내 매장을 9,000개로 확대한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웠지만, 이 지역의 매출은 2021년 37억 달러에서 2024년 30억 달러로 감소했다. 이러한 하락은 신규 매장 확대에도 불구하고 발생했으며, 루킨커피코티커피 같은 저가 현지 경쟁업체들의 부상과 경제 환경 악화가 원인으로 지목된다.


스타벅스는 특히 버블티와 밀크티 브랜드의 성장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비커피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CEO는 "중국에서의 전략은 더욱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라며, 비커피 음료에 대한 "가격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시장 영향
중국 본토는 1999년 진출 이후 스타벅스의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성장했으며, 중산층의 스페셜티 커피 수요 증가에 힘입어 기업의 글로벌 확장에서 핵심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경쟁사들의 시장점유율이 크게 증가하면서 두 번째 큰 시장인 중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지분 매각을 검토하게 됐다.


커피 체인 거대기업은 치열한 경쟁과 소비자들의 신중한 소비 행태에 대응하여 중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유지하기 위해 가격 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는 일부 아이스 음료의 가격 인하와 비커피 품목으로의 확장이 포함된다.


이러한 움직임은 증권가가 경쟁, 비용, 글로벌 긴장 등으로 인한 스타벅스의 리스크 증가를 경고한 것에 따른 것이다. 지분 매각은 이러한 리스크를 완화하고 중국 시장에서의 미래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움직임이 될 수 있다.


벤징가 엣지 주식 순위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성장 점수 36.62%, 모멘텀 등급 57.33%를 기록했다.


지난 한 달간 스타벅스 주가는 6.72% 상승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