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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제조사 니오(NYSE:NIO)가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해 유통업체 기반 판매 전략으로 전환하며 2025~2026년 사이 5개 시장 추가 진출을 추진한다.
CnEV포스트에 따르면 니오는 이미 진출해 있는 덴마크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한편, 포르투갈, 그리스, 키프로스, 불가리아 시장에도 새롭게 진출할 예정이다.
이번 소식은 골드만삭스의 티나 후 애널리스트가 니오의 투자의견을 매도에서 중립으로 상향 조정한 시점과 맞물려 있다.
니오는 신규 진출 시장에 5개 차종을 선보일 계획이다. EL6(구 ES6), EL8(구 ES8), ET5 세단, ET5 투어링(ET5T), 그리고 새로운 서브브랜드인 파이어플라이의 첫 모델이 포함된다.
CnEV포스트는 이번 출시가 유럽의 대중 시장과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을 모두 겨냥한 것이라고 전했다.
니오는 기존의 직접 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 유통 파트너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
덴마크에서는 북유럽 지역의 유명 모빌리티 제공업체인 닉 크리스티안센 그룹과 제휴를 맺었으며, 이 새로운 체제 하에서의 차량 인도는 2025년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포르투갈에서는 12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유럽 자동차 산업의 베테랑 기업 JAP 그룹과 협력한다.
니오는 2022년 말 ET7 세단으로 덴마크 시장에 처음 진출했을 당시에는 직접 판매 모델을 채택했었다.
유통업체 주도 판매 방식으로의 전환은 니오가 다양한 유럽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확장성과 현지화를 강화하는 전략적 변화를 의미한다.
전기차 시장의 전반적인 역풍과 주가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니오는 국제 시장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에 중점을 둔 니오의 행보는 경쟁이 치열한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보다 유연하고 지역 특화된 전략을 보여준다.
벤징가 프로에 따르면 니오의 주가는 지난 1년간 21% 이상 하락했다.
주가 동향
니오의 주가는 화요일 마지막 거래에서 1.7% 하락한 3.47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