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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 파리에어쇼서 66억달러 규모 비엣젯 계약 체결...보잉은 신규계약 전무

Nabaparna Bhattacharya 2025-06-19 04:47:21
에어버스, 파리에어쇼서 66억달러 규모 비엣젯 계약 체결...보잉은 신규계약 전무

에어버스(OTC:EADSY)가 파리에어쇼 2일차에서 66억달러 규모의 비엣젯 계약을 체결하며 주목을 받았다. BofA 증권이 주문 모멘텀과 업계 역학관계 변화를 지적한 가운데, 보잉(NYSE:BA)과의 격차를 더욱 벌렸다.


BofA 증권은 특히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비용 압박이 기존의 업계 관행에 도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항공우주·방위 산업이 수요 충족, 수익성 개선, 품질 향상을 위해 자동화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BofA는 미국의 제한적 참여가 두드러진 가운데, 유럽 현지 자회사를 보유한 기업들이 유럽 방위비 지출 증가 사이클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관세는 여전히 주요 불확실성으로 남아있으며, 시장은 1979년 WTO 협정으로의 회귀를 예상하고 있다고 BofA 보고서는 언급했다.


보잉: BofA 증권은 보잉의 상업항공 마케팅 부사장 대런 헐스트와 만나 기단 역학과 항공기 공급 격차 확대에 대해 논의했다.


헐스트는 2024년 생산량이 2018년 수준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상황에서 광동체 항공기 생산 확대가 임박했다고 지적했다. 공급망 문제, 787 생산 중단, 777X와 A350 지연으로 300대의 항공기 부족이 발생했다.


지난 4.5년간 보잉의 광동체 항공기는 에어버스 대비 2.5배 많은 판매고를 기록했다. 이는 787 기종의 가족 구조와 공통 엔진 플랫폼 덕분이며, A350은 엔진 호환성이 부족하고 크기가 다소 큰 편이다.


협동체 부문에서는 코로나19 혼란, 737 MAX 생산 중단, A320 공급 문제로 1,500-1,700대의 항공기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는 기단 교체와 성장 수요를 계속 뒷받침하고 있다. 현재 협동체 기단은 2018년 대비 약 2년 더 노후화되었으며, 보잉은 이번 10년 말까지 전체 737의 최대 3분의 1이 MAX 10 기종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헐스트는 A321이 7년의 선도적 위치를 확보한 만큼 수요가 계속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인정했다.


에어버스: BofA 증권에 따르면, 파리에어쇼 2일차에 에어버스는 비엣젯 항공과 A321 100대 확정 주문 및 50대 옵션 계약을 체결하며 약 66억달러 규모의 거래를 성사시켰다. 이로써 에어버스의 총 확정 주문은 232대, 옵션은 156대로 늘어났다.


이번 계약으로 에어버스의 이번 행사 총 주문은 232대, 추가 옵션 156대를 기록했다. 반면 엠브라에르(NYSE:ERJ)는 잠재적 나토 회원국들을 위한 C-390 1대의 방산 주문과 10대의 옵션만을 확보했으며, 보잉은 아직 신규 계약을 발표하지 못했다.


록히드마틴(NYSE:LMT): 록히드마틴 경영진은 자율 시스템, 미사일 방어, 나토 연계 생산 등 전반에 걸친 성장 전망을 공유했다.


BofA 증권에 따르면, 회사는 분쟁 지역에서의 군사 물류에 적합한 솔루션인 블랙호크 헬기용 MATRIX AI를 개발해 자율 및 선택적 무인 운용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또한 록히드는 미국의 다층 방어 전략에 기존 시스템을 통합하고 대무인기 능력을 확대하며 미사일 방어 수요를 활용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