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NASDAQ:AAPL)이 레이싱 드라마 'F1'을 금요일 개봉하며 대규모 예산의 극장 개봉작에 다시 도전장을 내밀었다. 3억 달러에 달하는 제작비는 할리우드에서 존재감을 보여주려는 애플의 의지와 함께 이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재정적 과제를 여실히 보여준다.
주요 내용 시가총액 3조 달러, 연간 순이익 1000억 달러에 육박하는 거대 기업 애플이지만, 2017년 출범한 애플 오리지널 필름스와 애플TV+ 등 영상 제작 부문은 아직 한 번도 수익을 내지 못했다. 애플은 HBO와 같은 콘텐츠 제작사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으로 극장 개봉작과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뛰어들었다. 지금까지 TV 프로그램과 영화 제작에 2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하나 이러한 대규모 투자가 박스오피스 성공이나 제작비를 상쇄할 만한 구독자 증가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최근 개봉한 '킬러스 오브 더 플라워 문', '나폴레옹', '아가일' 등 3편의 블록버스터만 해도 제작비와 마케팅 비용으로 7억 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