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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화요일 전기차 의무화 정책과 테슬라(NASDAQ:TSLA)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를 강하게 비판했다. 트럼프는 자신의 전 정부효율성 자문관이었던 머스크의 사업 제국이 전적으로 연방 보조금에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트럼프의 공격은 테슬라의 시장 입지가 악화되고, 머스크가 트럼프의 '거대하고 아름다운 법안'(약 1,000페이지 분량의 지출 및 세금 패키지)을 지속적으로 비판하는 가운데 나왔다. 테슬라는 주요 시장에서 역풍을 맞고 있다. 2025년 1분기 캐나다 퀘벡주에서의 판매가 87% 급감했으며, 연구원 트로이 테슬라이크는 2026년 1분기부터 GAAP 기준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테슬라는 판매가 거의 없음에도 캐나다에서 35개의 매장을 계속 운영하고 있다.
전기차 의무화에 대한 비판은 트럼프의 조 바이든 시대 청정에너지 인센티브 철회 공약을 반영한다. 트럼프는 "전기차는 좋지만, 모든 사람이 의무적으로 소유할 필요는 없다"고 말하며, 이러한 반대 입장이 머스크의 대선 지지 이전부터 일관되게 유지되어 왔다고 강조했다.
스페이스X가 NASA 계약에 의존하고 테슬라가 전기차 세액공제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트럼프의 보조금 비판은 특히 무게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