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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TSLA) 주식은 현재 공개시장에서 가장 복잡한 투자 대상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전통적인 가치평가 기준으로는 명백히 고평가된 상태지만, 주식에 대한 시장 심리는 지속가능하면서도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긍정적이다.
테슬라는 2025년 대규모 설비 개선과 자율주행 이니셔티브가 탄력을 받으면서 2026년 이후 더욱 안정적인 재무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주가 수준에서 장기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진입 시점이라고 판단되며, 필자는 계속해서 강세 전망을 유지한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계획을 뒷받침할 370억 달러 규모의 현금 및 단기투자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12개월간 부채 이자 지급 후 잉여현금흐름은 33.6억 달러를 기록했다. 최근 몇 년간 연간 설비투자(Capex)는 약 100억 달러,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150억 달러 수준이며, 연구개발(R&D) 비용은 50억 달러에 육박한다.
이러한 재무구조는 AI와 로봇 공학 등 구조적 경쟁우위 구축을 위한 공격적인 투자를 가능하게 하며, 장기적으로 부채 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캐시 우드가 이끄는 ARK인베스트는 2029년 테슬라의 로보택시 매출이 9,51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현재 테슬라의 총매출 960억 달러와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ARK의 전망은 다소 낙관적이나, 웨드부시도 자율주행 성공 시 2026년 말까지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2조 달러까지 증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는 공격적이지만 상대적으로 현실적인 추정치로 보인다.
필자는 보다 보수적인 접근을 취하며, 2030년까지 테슬라 주가가 1,125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는 현재 315달러 수준에서 연간 약 30%의 수익률을 의미한다. 더 높은 상승 가능성도 있지만, 장기 투자 결정에서는 투기적 요소를 배제하고자 한다.
테슬라의 12개월 트레일링 정규화 주가수익비율은 141배로, 업종 중간값 16배와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준이다. 희석주당순이익의 전년 대비 감소율도 -56%로, 업종 평균 -0.21%를 크게 하회한다.
그럼에도 테슬라의 높은 밸류에이션이 유지되는 것은 일론 머스크의 리더십으로 대표되는 브랜드 가치와 상징성 때문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주가를 지탱하기 위해서는 약속한 자율주행 로드맵을 이행해야 하며, 필자는 이것이 실현될 것으로 믿는다.
테슬라 보험사업도 급성장하고 있다. 보험료 수입은 약 5억 달러로 전년 대비 115% 증가했다. 머스크는 장기적으로 보험사업이 자동차 사업 가치의 30-4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팁랭크스 데이터에 따르면 에너지저장 사업도 2024년 67% 성장한 101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27년까지 수십억 달러의 이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율주행 택시 계획과 관련해 테슬라는 웨이모의 4천만 마일을 크게 상회하는 수십억 마일의 실제 주행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고품질 실제 학습 데이터는 테슬라의 AI와 완전자율주행(FSD) 개발을 가속화하며, 규제 승인과 인프라가 갖춰지면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하게 될 것이다.
월가는 테슬라에 대해 매수 14건, 보유 12건, 매도 9건으로 종합 보유 의견을 제시했다. 평균 목표주가는 293.09달러로 향후 12개월 상승여력은 1% 미만이다. 다만 웨드부시는 1년 내 시가총액이 2배로 증가할 수 있다며 12개월 목표가를 500달러로 제시했다.
때로는 단기적으로 시장에서 저평가된 종목이 장기적으로 큰 수익을 안겨주는 경우가 있다. 테슬라를 '저평가'되었다고 하는 것이 아이러니할 수 있으나, 시장이 특정 주가 수준에 익숙해지면 부정적 심리가 있더라도 대규모 매도 압력 없이는 급격한 하락이 발생하지 않는다.
현재 충분한 수의 투자자들이 머스크의 자율주행 전략에 매료되어 있어 긍정적 심리가 유지되고 있다. 가시적인 성과가 본격화되면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빠르게 주가가 500달러를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