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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사상 최대 매출 기록했지만 도전과제 산적

2025-07-23 09:17:59
GM, 사상 최대 매출 기록했지만 도전과제 산적

제너럴모터스(GM)가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진행했다.


GM의 이번 실적발표는 성과와 도전과제가 공존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회사는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고 전기차(EV) 부문과 중국 등 해외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크게 증가했다. 하지만 관세 영향, 품질보증 비용, EV 수익성 압박 등 재무적 역풍에 직면했다. 제조 유연성과 기술혁신에 대한 투자는 긍정적이나 이러한 재무적 과제들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사상 최대 매출 달성

GM은 2025년 상반기 총 매출이 910억 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이는 견고한 수요와 안정적인 차량 가격, GM파이낸셜의 성장에 힘입은 것으로 회사의 탄탄한 재무성과를 보여준다.



시장점유율 확대

미국에서 GM의 시장점유율은 2025년 상반기 17.3%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1.2%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국내시장에서 GM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전기차 시장 입지

쉐보레는 블레이저 EV와 에퀴녹스 EV의 성공에 힘입어 2위 전기차 브랜드로 부상했다. 캐딜락도 전체 5위 전기차 브랜드에 올라 GM의 전기차 시장 입지가 강화됐다.



슈퍼크루즈와 온스타 성장

GM의 슈퍼크루즈 기술은 현재 23개 모델에 탑재됐으며, 2025년 매출은 2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6년에는 두 배 이상 성장이 예상된다. 온스타 가입자 수도 사상 최대 속도로 증가하며 GM의 혁신 기술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



자본 투자

토나완다 추진계통 공장에 약 9억 달러, 미국 제조시설에 40억 달러 투자를 발표했다. 이는 생산 유연성과 미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시장 성과

중국에서 2분기 연속 전년 대비 판매 성장을 기록했으며, 긍정적인 지분 수익을 달성했다. 외국계 자동차 업체 중 유일하게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며 중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뒀다.



관세 영향과 도전과제

관세로 인해 분기 11억 달러의 영향을 받았으며, 이는 EBIT 조정치가 전년 대비 14억 달러 감소하는데 기여했다. 연간 관세 영향은 40억~50억 달러로 예상된다.



품질보증 및 품질 문제

L87 엔진 문제와 초기 전기차 출시 관련 소프트웨어 클레임으로 인한 높은 품질보증 비용이 우려사항으로 남아있다. 이러한 비용은 전년 대비 부담요인이 될 전망이다.



전기차 수익성 우려

세금공제 혜택 중단과 규제 체계 변화로 인해 저가 전기차의 수익성이 계속해서 과제로 남아있다. GM은 배터리 기술 발전을 통해 전기차 수익성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경쟁적 가격 압박

북미 시장에서 경쟁 심화와 특히 플릿 부문의 가격 안정화로 2억 달러의 역풍을 맞았다. 이는 치열한 경쟁 환경을 반영한다.



향후 전망

GM은 연간 가이던스를 유지했다. EBIT 조정치는 100억~125억 달러, 조정 자동차 부문 잉여현금흐름은 75억~100억 달러 범위를 전망한다. 회사는 미국 제조시설 확대, 전기차 수익성 개선, 40억 달러의 이연수익을 창출한 슈퍼크루즈와 온스타 같은 혁신 기술 리더십 유지에 주력하고 있다.



종합하면, GM의 실적발표는 주목할 만한 성과와 도전과제가 혼재된 모습을 보여줬다. 사상 최대 매출과 시장점유율 확대를 이뤘지만, 관세와 품질보증 비용 같은 재무적 역풍에 직면해 있다. GM의 전략적 투자와 기술 발전은 미래 성장을 위한 좋은 포석이지만, 앞으로 이러한 과제들을 신중하게 관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