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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건스탠리, 완성차 업체 강등하고 자동차 부품사·딜러사 상향 조정

2024-09-26 01:12:18
모건스탠리, 완성차 업체 강등하고 자동차 부품사·딜러사 상향 조정
모건스탠리가 수요일 자동차 업종 전반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력적'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하면서 완성차 업체들의 투자의견을 일제히 하향 조정했다. 반면 자동차 딜러와 부품 업체들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을 취했다.

모건스탠리의 애널리스트 아담 조나스는 수요일 포드, 제너럴모터스(GM), 리비안 오토모티브에 대한 투자의견을 하향 조정했다.

조나스는 재고 증가, 차량 구매력 약화, 신용 손실 및 연체 증가, 중국 성장 둔화 등 시장에서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요인들이 자동차 산업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전의 긍정적인 산업 전망은 자본 지출 감소와 인수합병을 통한 자본 효율성 개선 등 중요한 전략적 변화에 대한 기대에 기반했었다"며 "일부 진전은 있었지만 우리의 기대에는 미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조나스는 또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AI enabler로서 혜택을 볼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을 가졌었으나, 이제는 AI 개발에 필요한 막대한 자본 요구사항에 대한 우려가 이를 상쇄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투자자들은 연준의 금리 인하 사이클로 인한 시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지만, 금리 인하가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일시적인' 안도감을 줄 수는 있어도 실질적인 초과 성과를 이끌어내지는 못할 것이라고 조나스는 전망했다.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는 미국 자동차 주식이 금리 인하 후 6개월 동안 평균적으로 소폭의 초과 수익률을 보였지만, 이후 6개월 동안에는 역사적으로 부진한 성과를 보였다는 데이터를 제시했다.

포드 하향 조정: 모건스탠리는 포드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확대'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를 16달러에서 12달러로 낮췄다.

조나스는 포드가 이번 10년 말까지 더 큰 시장점유율 손실을 겪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가격 하락 압박과 규제 준수 리스크가 수익성을 해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조나스는 정상화된 수익 전망치를 15.1% 낮췄다.

모건스탠리는 포드 주식에 대해 낙관적 시나리오 목표가 19달러, 비관적 시나리오 목표가 6달러를 제시했다.

GM 하향 조정: 모건스탠리는 GM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비중축소'로 하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를 47달러에서 42달러로 낮췄다.

조나스는 GM 앞에도 비슷한 역풍이 있다고 보았다. 그는 특히 중국에 대한 우려를 하향 조정의 주요 요인으로 지적했다. GM은 합작 투자를 통해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에 상당한 노출도를 가지고 있다고 애널리스트는 설명했다.

"또한 투자자들이 중국의 과잉 생산능력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다른 수익성 높은 지역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수 있다"고 조나스는 말했다.

모건스탠리는 GM에 대한 정상화된 수익 추정치를 16.4% 낮췄지만, 낙관적 시나리오 목표가 62달러와 비관적 시나리오 목표가 28달러는 그대로 유지했다.

리비안 하향 조정: 모건스탠리는 리비안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확대'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를 16달러에서 13달러로 낮췄다.

"이번 하향 조정은 폭스바겐을 JV 파트너로 유치한 기술적 기반을 충족시키는 데 필요할 수 있는 자율주행/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V/ADAS)의 자본 집약도를 반영한 것"이라고 조나스는 설명했다.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는 경영진이 합작 투자 비용 구조에 대한 세부 사항을 발표할 때까지 2026년부터 연간 자본 지출 추정치를 2억~3억 달러 증가시켰다.

모건스탠리의 새로운 목표가 13달러는 자동차 사업 가치 10달러와 리비안의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사업 가치 3달러로 구성된다. 회사는 낙관적 시나리오 목표가 29달러, 비관적 시나리오 목표가 6달러를 제시했다.

한편 모건스탠리는 프랜차이즈 딜러사들에 대한 투자의견을 상향 조정했다. 회사는 프랜차이즈 딜러 모델이 레거시 자동차 제조업체들에 비해 평균 회귀의 후반부에 진입했다고 보고 있다. 제조업체들은 이제 막 최고 수익을 지나 역풍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가 프랜차이즈 딜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가졌던 잠재적 우려(구조적인 직접판매 약세 사례, 평균 회귀 이론)가 대부분 완화된 것으로 판명되었고, 미국 자동차 업종 내 다른 부문에서 더 큰 위험을 보고 있다"고 조나스는 말했다.

프랜차이즈 딜러들은 비용 관리와 부품 및 서비스 수익에 더 집중함으로써 상당한 회복력을 보여주었다. 예상보다 느린 전기차 채택 속도를 감안할 때, 이들 기업은 더 오랜 기간 내연기관 부품의 혜택을 누리고 하이브리드 차량의 강세로부터 이익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고 애널리스트는 설명했다.

또한 많은 프랜차이즈 딜러들이 상위 소비자 층에 더 집중되어 있어, 모건스탠리의 다른 커버리지 영역에 비해 자동차 신용의 전반적인 악화로부터 상대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모건스탠리는 그룹원 오토모티브(GPI)에 대해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비중확대'로 상향 조정하고 목표가를 430달러로 올렸다.

모건스탠리는 펜스키 오토모티브 그룹(PAG)에 대해 투자의견을 '비중축소'에서 '비중확대'로 상향 조정하고 목표가를 115달러에서 180달러로 올렸다.

모건스탠리는 오토네이션(AN)에 대해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비중확대'로 상향 조정하고 목표가를 145달러에서 200달러로 올렸다.

모건스탠리는 애즈베리 오토모티브 그룹(ABG)에 대해 투자의견을 '비중축소'에서 '중립'으로 상향 조정하고 목표가를 190달러에서 240달러로 올렸다.

모건스탠리는 리시아 모터스(LAD)에 대해 투자의견을 '비중축소'에서 '중립'으로 상향 조정하고 목표가를 225달러에서 310달러로 올렸다.

모건스탠리는 소닉 오토모티브(SAH)에 대해 투자의견을 '비중축소'에서 '중립'으로 상향 조정하고 목표가를 40달러에서 58달러로 올렸다.

주가 동향: 벤징가 프로에 따르면, 기사 발행 시점 기준 포드 주가는 4.46% 하락한 10.39달러, GM 주가는 5.51% 하락한 45.42달러, 리비안 주가는 6.42% 하락한 11.10달러를 기록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