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가 엑스박스 게임패스에 연간 10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지만, 베테랑 게임 개발자는 이 모델이 "지속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울프아이 스튜디오의 설립자 라파엘 콜란토니오는 X(구 트위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콜란토니오는 아케인 스튜디오의 설립자이자 전 대표로, 아케인은 2021년 MS가 베데스다의 모회사인 제니맥스 미디어를 인수할 당시 함께 인수된 바 있다. 콜란토니오는 엑스박스 게임패스가 지난 10년간 게임 산업에 피해를 입혔다고 강조했다. 그는 MS가 무한에 가까운 자금을 서비스에 투입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모델은 다른 모델과 공존할 수 없다. 다른 모든 업체를 죽이거나, 아니면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콜란토니오의 게임패스 관련 발언은 다른 개발자들의 비판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발더스 게이트 3'와 디비니티 시리즈의 개발사인 라리안 스튜디오의 마이클 다우스 퍼블리싱 디렉터는 MS의 무한 자금 계획이 애초에 말이 되지 않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