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감한 변신 전 세계 1만1000개 매장과 기업 운영에서 가치와 비용 절감을 중시해온 월마트가 수십 년간 이어온 보수적인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기술 중심으로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편하고 있다. 최근 전 세계 월마트 직원들이 모이는 '어소시에이츠 위크'에서 아칸소주 벤턴빌에 건설 중인 350에이커 규모의 새 본사 캠퍼스 진행 상황이 공개됐다. 새 본사에는 호텔, 야외극장, 피트니스센터, 보육시설이 들어선다. 직원들은 전기자전거로 이동하며 로봇이 잔디까지 깎는다. 이는 저가 채소를 파는 전통적인 월마트의 모습과는 확연히 다르다.
기술 인재 유치 이러한 변화의 목적 중 하나는 실리콘밸리의 기술 인재를 월마트로 유치하는 것이다. 댄 바틀렛 월마트 기업 담당 부사장은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특히 기술 인재들의 기대치가 높은 만큼, 새 본사가 인재 채용과 유지에 중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