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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오와 알리바바, 실적 발표 앞두고 어느 중국주가 더 매력적인가

2025-08-27 19:56:08
니오와 알리바바, 실적 발표 앞두고 어느 중국주가 더 매력적인가

중국 증시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상하이종합지수는 지난 4월 이후 약 25% 상승해 10년 만에 최고치인 3,870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전반적인 경제는 여전히 압박을 받고 있지만, 기관투자자들의 강한 자금 유입과 가계 저축의 주식시장 유입이 이러한 랠리를 견인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월가 애널리스트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실적 발표를 앞둔 중국 기업 알리바바와 니오를 비교 분석했다.



니오(NYSE:NIO)


전기차 제조업체 니오의 주가는 연초 대비 54% 상승했으며, 8월에만 34% 급등했다. 이러한 상승세는 신제품 출시와 공격적인 가격 정책에 힘입은 것이다. 니오는 최근 3열 SUV인 신형 ES8을 공개하고 중국에서 사전 예약을 시작했으며, 테슬라의 최신형 6인승 모델Y L SUV와의 경쟁을 위해 장거리 라인업 전반의 가격을 인하했다.


투자자들은 특히 L90 SUV를 포함한 니오의 새로운 대중 브랜드 온보(Onvo)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니오는 오는 9월 2일 2025년 2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월가는 니오가 27억3000만 달러의 매출에 주당 0.31달러의 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니오 투자의견


실적 발표를 앞두고 JP모건의 닉 라이 애널리스트는 투자의견을 '홀드'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했으며, 목표주가도 4.80달러에서 8달러(상승여력 19%)로 상향 조정했다.


그는 니오가 제품 라인업 확대와 소비자 심리 개선의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했다. 2025년과 2026년 각각 50%, 47%의 판매 증가를 예상했으며, 마진이 개선된다면 2026년 하반기에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2분기 실적 발표, 9월 말 니오데이, 11월 광저우 모터쇼 등이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긍정적 촉매 관찰' 대상으로 선정했다.


월가는 최근 3개월간 4개의 매수, 5개의 홀드, 1개의 매도 의견을 토대로 니오에 대해 '보통 매수' 의견을 제시했다. 평균 목표주가 5.01달러는 현재 주가 대비 25.22%의 하락 여력을 암시한다.



알리바바(NYSE:BABA)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및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인 알리바바는 타오바오, 티몰, 알리클라우드 등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주가는 AI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의 강한 성장세와 즉시배송 수요 증가에 힘입어 연초 대비 49% 상승했다. 회사는 온라인 쇼핑과 클라우드 서비스 모두를 혁신하기 위해 인공지능에 큰 투자를 하고 있다.


다만 텐센트와 바이두와 마찬가지로 알리바바의 AI 투자도 아직 뚜렷한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애널리스트들의 지적이다. 지금까지 알리바바의 AI 주도 성장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대폭적인 가격 인하로 인해 마진이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알리바바는 8월 29일 2026 회계연도 1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월가는 1분기 주당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한 1.98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5% 증가한 352억4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알리바바 투자의견


1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미즈호의 톱 애널리스트 웨이 팡은 알리바바에 대한 '아웃퍼폼' 투자의견을 유지했지만, 목표주가는 160달러에서 149달러로 하향 조정했다. 팡은 프로모션 캠페인과 스마트폰 보상판매 프로그램에 힘입어 6월 분기의 소비자 수요가 견조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음식배달과 즉시배송 소매 부문에서 중국 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마진에 대한 압박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월가는 11개의 매수와 1개의 홀드 의견을 토대로 알리바바에 대해 '적극 매수' 의견을 제시했다. 평균 목표주가 149.35달러는 현재 주가 대비 약 20.26%의 상승 여력을 암시한다.



결론


실적 발표를 앞두고 월가는 니오보다 알리바바에 더 높은 상승 여력을 전망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견고한 전자상거래 기반과 성장하는 AI 이니셔티브가 그 근거다. 다만 니오도 신제품 출시, 새로운 온보 브랜드, 그리고 실행력이 개선된다면 투자심리를 바꿀 수 있는 여러 촉매제를 앞두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현재로서는 월가가 알리바바를 더 강력한 투자처로 선호하고 있지만, 향후 몇 주간 중국 시장의 모멘텀을 가늠하는 과정에서 두 종목 모두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