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석] TV스페셜](https://img.wownet.co.kr/banner/202508/2025082621c6d0c271f84886a953aee25d7ba0c0.jpg)

개발자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치베이스(Couchbase, Inc. (BASE))가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AI 부문의 핵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쿠치베이스는 트랜잭션, 분석, 모바일, AI 워크로드의 원활한 통합을 제공하고 있다. 2026 회계연도 2분기 실적에서 총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576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 중 구독 매출이 5540만 달러를 차지했다. 연간 반복 매출(ARR)은 전년 대비 22% 증가한 2억6050만 달러를 달성했다.
2분기 주요 재무지표를 보면 매출총이익률은 87.2%, 비갭 기준 매출총이익률은 88.2%를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2540만 달러였으나, 비갭 기준 영업손실은 260만 달러로 축소됐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소폭 개선돼 현금 사용액이 350만 달러로 감소했다. 잔여 계약 가치는 25% 증가한 2억707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순고객유지율은 115%를 상회했다.
전략적 측면에서 쿠치베이스는 자체 관리 고객을 위한 엔터프라이즈 애널리틱스를 도입했고, AWS 및 구글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했으며,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강화를 위해 K2뷰와 새로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또한 플랫폼 간 데이터 이동을 간소화하는 컨플루언트 클라우드용 쿠치베이스 커넥터를 출시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들은 AI와 데이터 관리 시장에서 쿠치베이스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향후 쿠치베이스는 앞서 발표된 하벨리 인베스트먼츠의 인수 완료에 주력할 예정이다. 회사는 플랫폼 역량 강화와 시장 점유율 확대를 통해 AI 부문의 추가 성장과 혁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