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SBUX)를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야 할까. 지금까지 '커피 공룡 스타벅스'로 알려졌지만, 브라이언 니콜 최고경영자(CEO)는 다른 견해를 밝혔다. 스타벅스는 커피 회사가 아닌 고객서비스 회사라는 것이다. 게다가 이 분야에서 최고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야심찬 계획에 환호했고, 월요일 오후 장에서 스타벅스 주가는 2% 가까이 상승했다.
최근 브라이언 니콜 CEO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스타벅스가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한 이유를 설명했다. 이는 당연한 질문이었다. 높은 매출 성과의 원인을 파악하면 이를 지속할 수 있는 최선의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니콜은 가격이나 로열티 프로그램, 심지어 인기 메뉴인 펌킨 스파이스 라떼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다. 대신 "세계 최고의 고객서비스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린 에이프런 서비스 계획의 일환으로 고객서비스 개선이 니콜에게 핵심 과제였다. 노조와의 관계에서 볼 수 있듯 항상 순탄하지는 않았지만,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