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매체인 월마트 (WMT)가 저렴한 크루아상과 자체 브랜드 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 소비자들을 공략하려 하고 있다.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월마트와 우마트, 알리바바 (BABA) 그룹의 프레시포 등 중국 내 경쟁업체들이 대형마트를 간소화하고 저가 상품과 가격에 집중하고 있다. 독일식 전략이는 매장 진열대에서 유명 브랜드 상품을 줄이고 더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이려는 자체 브랜드 제품을 늘리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월마트가 저가 베이커리 상품을 포함해 독일 할인업체 알디와 리들의 전략을 따라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하지만 과열된 부동산 시장, 미국의 관세 타격, 디플레이션 등에서 비롯된 중국의 경제 문제로 인해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의욕이 크게 위축된 상태다. 중국체인스토어프랜차이즈협회에 따르면, 중국 상위 100개 업체의 매출은 작년 보합세를 기록했고, 매장 수는 거의 10% 감소했다. 상하이 소재 CTR 마켓 리서치의 제이슨 유 전무는 "중국 소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