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거대 기업 메타 플랫폼스 (META)가 자사 플랫폼 전반에서 광고와 콘텐츠를 보여주는 방식에 큰 변화를 주고 있다. 실제로 12월 16일부터 메타 AI 어시스턴트와의 대화가 사용자에게 어떤 광고와 게시물을 보여줄지 결정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당연히 이러한 변화는 메타의 AI 기술을 주요 수익원인 광고와 더욱 밀접하게 연결하려는 전략의 일환이다. ChatGPT처럼 작동하는 메타 AI는 이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신저 같은 인기 앱에 내장되어 있다. 별도의 앱과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흥미롭게도 메타는 현재 매월 10억 명 이상이 메타 AI를 사용한다고 밝혔는데, 이 수치는 모든 앱에서의 사용량을 포함한 것이다. 또한 CEO 마크 저커버그는 향후 메타가 유료 추천 서비스를 추가하거나 추가 기능과 컴퓨팅 파워를 위한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제공해 AI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한편 메타의 개인정보보호 및 데이터 정책을 담당하는 크리스티 해리스는 광고 타겟팅을 위해 AI 상호작용을 활용하는 이번 변화가 많은 사용자들이 이미 일어나고 있다고 가정했던 일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예를 들어 메타 AI에게 가족 휴가에 대해 질문하면 페이스북에서 여행 동영상이나 호텔 광고를 보게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메타의 레이밴 스마트 안경을 통한 음성 상호작용도 포함될 예정이다. 하지만 왓츠앱을 통한 채팅은 사용자가 인스타그램 같은 앱과 연결하지 않는 한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사람들이 이 새로운 시스템에서 제외될 수는 없지만, 메타 AI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 이번 업데이트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월가를 살펴보면, 애널리스트들은 지난 3개월간 40개 매수, 6개 보유, 0개 매도 의견을 바탕으로 META 주식에 대해 강력 매수 합의 등급을 부여했다고 아래 그래픽이 보여준다. 또한 META 평균 목표주가는 주당 876.93달러로 22.5%의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