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TSLA)의 중국 진출 계획이 탄력을 받고 있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가 중국 당국이 완전자율주행(FSD) 소프트웨어에 대한 승인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부분 승인을 받았으며, 2월이나 3월쯤 완전 승인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머스크는 목요일 연례 주주총회에서 자신의 보수 패키지 승인에 앞서 밝혔다.
중국 산업부는 머스크의 발언에 대해 응답하지 않았지만, 승인이 이루어진다면 올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장에서 테슬라 성장에 큰 힘이 될 것이다.
테슬라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지난 분기 기준 8%로 급락했다. 이는 2023년 1분기 정점이었던 15.4%와 비교된다. 그러나 중국은 여전히 테슬라에게 핵심 시장이다. 아래 그래프를 참조하라.
지난 몇 년간 테슬라는 중국 고객들에게 FSD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6만4000위안(8990달러)에 판매해왔다. 그러나 FSD가 중국에서 사실상 사용 불가능하기 때문에 테슬라 영업 직원조차 고객들에게 이 기능 구매를 권장하지 않는다.
반면 샤오펑(XPEV)과 BYD(BYDDY)를 포함한 대부분의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기능을 소유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FSD로 알려진 테슬라 시스템은 올해 2월부터 중국에서 부분 승인을 받았다. 그 이전에는 테슬라 소유자들이 덜 발전되고 저렴한 오토파일럿 옵션을 사용할 수 있었다.
이는 기어 변속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의미로, 중국에서는 차량이 한 주차 공간에서 다른 주차 공간까지 완전히 자율적으로 이동을 완료할 수 없다. 또한 이 시스템은 중국 도로의 현지 교통 표지판을 식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FSD는 미국에서도 장벽에 부딪혔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이 시스템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기 때문이다. 288만 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조사는 시스템과 관련된 교통 위반 보고에 따른 것으로, 규제 당국과 투자자 모두의 주목을 받고 있다.
팁랭크스에서 TSLA는 매수 14건, 보유 10건, 매도 10건을 기반으로 보유 의견을 받고 있다. 최고 목표주가는 800달러다. TSLA 주식의 컨센서스 목표주가는 395.54달러로 11.30% 하락 여력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