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술 대기업 아마존(AMZN)이 부활한 중국 경쟁사 쉬인(PC:SHNQX)과의 가격 경쟁의 일환으로 유럽에서 판매자 수수료를 대폭 인하한다.
아마존은 2026년 유럽 전역에서 판매되는 단위당 평균 £0.15/€0.17의 수수료를 인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변경에는 소포에 대한 풀필먼트 수수료 인하와 의류 및 액세서리, 가정용품, 식료품, 비타민, 반려동물 의류 및 사료 등 대량 판매 카테고리의 추천 수수료 인하가 포함된다.
아마존은 이를 역대 최대 규모의 수수료 인하 중 하나로 설명했다.
이번 조치의 일환으로 아마존은 12월 15일부터 €15(17.41달러) 또는 £15(19.79달러) 이하 품목의 의류 및 액세서리에 대한 추천 수수료를 7%에서 5%로, 15~20유로 또는 파운드 사이 품목은 15%에서 10%로 인하한다.
쉬인은 웹사이트에 따르면 유럽연합 사이트에서 판매자에게 10%의 추천 수수료를, 영국에서는 12.24%를 부과하며, 신규 판매자에게는 첫 30일간 추천 수수료를 면제한다.
아마존은 "운영 개선과 혁신을 통해 서비스 비용을 지속적으로 낮추면서 판매 파트너들에게 더 큰 절감 효과를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상의를 €3에, 청바지를 €8.20에 판매하는 쉬인은 유럽 패스트패션 소매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을 빼앗았으며, 이불 커버부터 진공청소기까지 모든 것을 판매하는 마켓플레이스로 아마존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아마존은 독일, 프랑스 및 기타 유럽 국가에서 지배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업계 협회인 이커머스 유럽에 따르면 이 시장의 매출은 올해 7% 성장하여 €9,000억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아마존은 2월 1일부터 20유로 또는 파운드 이하 가정용품에 대한 추천 수수료를 15%에서 8%로 인하하고, 반려동물 의류, 식료품 및 비타민에 대한 수수료도 인하할 예정이다.
아마존은 12월 15일부터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및 영국 매장에서 소포에 대한 풀필먼트 수수료를 평균 €0.32유로 또는 £0.26 인하할 것이다.
이는 아마존의 전체 매출에서 유럽, 특히 독일과 영국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중요한 조치이다. 아래 참조:
쉬인은 2025년 순이익 20억 달러를 전망하고 있으며, 이는 지난해 11억 달러 이익의 거의 두 배에 달한다. 가격 조정과 미국 무역 정책과 관련된 트래픽 감소를 상쇄하는 엄격한 비용 통제가 도움이 되고 있다.
쉬인은 최근 파리의 BHV 매장 내에 첫 번째 매장을 열었다.
팁랭크스에서 AMZN은 43개의 매수 등급과 1개의 보유 등급을 기반으로 강력 매수 컨센서스를 받고 있다. 최고 목표주가는 340달러이다. AMZN 주식의 컨센서스 목표주가는 295.60달러로 26.39%의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