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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만삭스, 플라잉 택시 주식 중 아처·조비·베타 중 최고 투자처 선정

2025-12-03 08:35:55
골드만삭스, 플라잉 택시 주식 중 아처·조비·베타 중 최고 투자처 선정

모든 시대는 새로운 혁신을 가져오며, AI가 우리 시대의 가장 큰 기술적 도약을 대표하지만, 분명히 유일한 것은 아니다. 현재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또 다른 분야는 플라잉 택시의 미래지향적 세계, 즉 업계에서 부르는 eVTOL(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다.



플라잉 택시의 아이디어는 생각해보면 완전히 합리적이다. 교통 체증을 건너뛰고 사람들이 가야 할 곳으로 곧장 날아감으로써 도심 이동 시간을 단축하고, 이를 통해 통근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약속을 제공한다.



지금 하늘을 올려다봐도 플라잉 택시가 시야에 들어오지는 않을 것이다. 아직 인증을 받은 것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날이 멀지 않았다. 여러 기업들이 이미 그 순간을 준비하고 있으며 인증 절차의 다양한 단계를 거치고 있다.



골드만삭스의 애널리스트 앤서니 발렌티니는 이 신흥 분야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최고의 기회가 어디에 있을지 파악하고 있다.



"기술의 발전과 제조업을 미국으로 되돌리려는 현 행정부의 의지는 EVTOL 산업의 인증 일정에 대한 가시성을 높여준다"고 발렌티니는 설명했다. "경쟁은 치열하지만, 우리는 승자 독식 시장이라고 보지 않는다. 우리는 애프터마켓이 풍부하고, 수직 통합되어 있으며, 수익 창출에 대한 가시성이 있고, 상당한 미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모델을 선호한다."



이를 염두에 두고 발렌티니는 플라잉 택시 분야의 주요 3개 기업에 대한 커버리지를 시작했으며 각각에 대해 다른 결론에 도달했다. 그 중 하나가 궁극적으로 골드만의 최고 플라잉 택시 매수 종목으로 부상했다. 우리는 이를 자세히 살펴보기로 결정했으며 팁랭크스 데이터베이스를 열어 이들의 전망을 더 완전하게 파악했다.



아처 에비에이션 (ACHR)



첫 번째는 아처 에비에이션으로, 2018년에 탄생한 이 혁신 기업은 미드나이트 eVTOL을 상업용 하늘로 띄우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이미 캘리포니아주 산호세에 생산 거점을 확보하고 있으며, 연간 약 24대의 항공기를 생산할 수 있다. 하지만 진정한 도약은 조지아주 코빙턴의 새 시설에서 나온다. 이 시설은 연간 최대 650대를 처리할 수 있도록 건설되고 있다. 단순한 규모를 넘어, 이 위치는 전략적 이점을 제공한다. 연방항공청(FAA)의 애틀랜타 항공기 인증 사무소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어, 아처가 규제 절차를 진행하는 동안 빈번한 현장 협력이 가능하다. 2025년 2분기 기준으로 이 회사는 FAA 4단계의 약 15%를 완료했다.



FAA 인증이 아직 보류 중이기 때문에 eVTOL은 아직 미국에서 상업적으로 사용될 수 없다. 아처는 인증에 대해 실용적인 접근 방식을 취했으며, 이 과정이 까다롭고 FAA가 새로운 유형의 항공기를 승인하는 데 상당한 위험을 감수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가능한 지연에 대비하기 위해 이 회사는 "런치 에디션" 전략을 도입했는데, 이는 FAA 인증을 받기 전에 해외 고객에게 항공기를 판매하는 것을 포함한다.



아처는 또한 2024년 12월 앤듀릴과 파트너십을 발표하여 군사용 하이브리드 VTOL 항공기를 개발하기로 했다. 국방부의 기밀 및 빠르게 변화하는 특성 때문에 세부 사항은 제한적이지만, 두 회사는 미국 국방부의 잠재적 미래 프로그램을 목표로 하는 하이브리드 추진 VTOL 항공기를 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아처는 LA28 올림픽의 독점 에어 택시 파트너로 선정되었다. 이 회사는 11월에 호손 공항을 인수하여 로스앤젤레스 도심 항공 모빌리티 네트워크에 뿌리를 내렸으며, 이 공항은 모든 편의 시설을 갖춘 이착륙 허브 역할을 할 것이다.



아처의 가치 제안을 평가하면서 발렌티니는 이 회사의 전망에 대해 균형 잡힌 시각을 취한다.



"이 회사의 아웃소싱 접근 방식은 경쟁사보다 짧은 기간 동안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인증을 가속화했다"고 발렌티니는 말했다. "항공기의 크기는 가장 유능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수직 통합의 부족은 애프터마켓이 적고 마진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우리는 믿는다. 앤듀릴과의 파트너십은 업계 최고의 방위 제품으로 입증될 수 있지만, 자금 조달에 대한 가시성이 없으면 보증하기 어렵다."



따라서 발렌티니는 ACHR 주식을 중립으로 평가하지만, 그의 11달러 목표가는 12개월 수익률 약 44%를 가리킨다. (발렌티니의 실적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



증권가의 나머지는 골드만삭스보다 더 낙관적이다. ACHR은 이를 커버하는 애널리스트들로부터 4개의 매수와 단 1개의 보유를 받아 강력 매수 컨센서스를 얻었다. 그리고 평균 목표가 12.40달러로, 그들은 주가가 향후 1년 동안 62% 더 높게 거래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ACHR 주가 전망 참조)





조비 에비에이션 (JOBY)



다음은 조비 에비에이션으로, 다른 어떤 기업보다 오래 이 일을 해왔다. 이 회사는 2009년에 시작했으며, 그 초기 도약이 드러난다. 조비는 40,000마일 이상의 eVTOL 비행을 기록했으며, S4는 이 카테고리의 다른 어떤 항공기보다 더 많은 비행 시간을 보유하고 있다. 일부 경쟁사보다 약간 작고, 회사는 탑재량 수치를 비공개로 유지하지만, 비행 기록 자체가 말해준다.



조비는 인증 측면에서도 앞서 있다. 현재 업계에서 완전한 FAA 형식 인증을 확보하는 데 가장 가깝다. 이 과정은 5개의 검토 단계를 거치며, 조비는 나머지보다 더 나아가 이미 4단계의 77%에 도달했다.



이 회사는 캘리포니아주 마리나에 연간 24대를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오하이오주 데이턴에 연간 최대 500대 생산을 목표로 하는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조비는 완전히 수직 통합되어 있어 공급망에 대한 통제력, 인도가 증가함에 따른 잠재적 애프터마켓 수익, 장기적인 비용 이점을 제공한다. 절충안은 모든 구성 요소가 새로 개발되고 FAA에 익숙하지 않다는 것인데, 이는 인증을 복잡하게 만들고 초기 연구개발 및 인건비 필요성을 증가시킨다.



또한 이 회사는 도요타와의 파트너십을 자랑하며, 이는 여러 이점을 제공한다. 세계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로서 그 제조 규모와 전문성은 인증을 받으면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도요타는 또한 과거에 조비에 자금을 지원했으며 추가 자본이 필요한 경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이 관계는 조비의 방위 작업을 제한할 수 있는데, 협력 초안 조건에 따르면 회사가 특정 정부 계약을 체결하거나 조정하기 전에 도요타의 서면 승인이 필요하다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골드만의 발렌티니에게 여기서의 긍정적인 요소들은 흥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너무 많은 잠재적 함정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JOBY는 이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회사로 가장 많은 비행 시간과 인증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원스톱 숍(OEM, 공급업체, 운영자)이 되는 데 집중하고 있어 가장 큰 시장 기회를 가지고 있지만, 우리는 운영자 모델이 규제 장애물과 상당한 자본 요구 사항을 가질 것이라고 믿는다. 항공기의 중량/탑재량은 논쟁의 대상이 되어 왔고 현재 용량이 제한되어 있어, 인증 선두에 부여된 가치에 의문을 제기하게 한다. 주식은 상당한 프리미엄으로 거래되고 있는데, 우리는 이것이 정당화된다고 믿지 않는다."



따라서 골드만 애널리스트는 조비에 대한 커버리지를 매도 등급과 10달러 목표가로 시작했으며, 이는 주가가 약 28% 과대평가되었음을 시사한다.



증권가의 나머지는 더 중립적으로 기울어진다. 4개의 보유, 1개의 매수, 2개의 매도가 결합되어 보유(즉, 중립) 컨센서스 등급을 형성한다. 평균 목표가 14.40달러로 보면, 주가는 향후 12개월 동안 4% 상승할 것이다. (조비 주가 전망 참조)





베타 테크놀로지스 (BETA)



골드만의 목록을 마무리하는 것은 베타 테크놀로지스로, 2017년에 설립되어 시장에 진입하는 약간 다른 경로를 취하고 있다. eVTOL 승인을 직접 추구하는 대신, 베타는 먼저 CTOL 항공기, 즉 본질적으로 표준 전기 비행기를 인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VTOL 요구 사항의 약 80%가 CTOL 표준과 겹치기 때문에, 여기서 시작하면 회사가 규제 미로를 통과하는 더 빠르고 깨끗한 경로를 얻을 수 있다.



계획은 2026년 말 또는 2027년 초까지 CTOL 형식 인증을 확보한 다음 약 1년 후에 eVTOL 승인을 받는 것이다. CTOL을 선도함으로써 베타는 더 빨리 수익을 창출하고, 고객과 신뢰를 구축하고, 제조를 미세 조정하고, 생산을 확대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완전한 eVTOL 인증을 향한 추진을 계속하는 동안 이루어진다.



베타는 버몬트주 벌링턴에 연간 300대 용량의 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600대에 도달하도록 확장하고 있다.



조비와 마찬가지로 이 회사는 완전히 수직 통합되어 있으며 모터 및 충전기와 같은 구성 요소를 경쟁사에 판매하여 이 부문에서 가장 높은 애프터마켓 부품 점유율을 제공한다. 베타는 자체 항공기를 운영할 계획이 없기 때문에(아처 및 조비와 달리), 더 많은 유닛이 제3자에 의해 비행되어 애프터마켓 노출이 증가한다. 또한 자체 배터리, 모터 및 충전소를 개발했으며, 이는 다른 제조업체의 항공기에 통합되고 있다.



이러한 수직 통합과 OEM 및 애프터마켓 판매에 대한 집중은 큰 시장 기회를 열어준다. eVTOL 항공기는 대략 10~20개월마다 배터리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터리 수익은 초기 OEM 판매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어 지속 가능한 반복 수익 흐름을 창출한다. 베타는 OEM 시장을 2,500억 달러, 애프터마켓을 7,500억 달러로 추정한다.



이 회사는 또한 자금이 풍부하다. 11월에 베타는 IPO를 통해 11억 달러를 조달했으며 GE 에어로스페이스를 포함한 투자자들로부터 연초 이후 5억 4,500만 달러를 추가로 유치했다.



이 분야에서 우위를 다투는 모든 이름 중에서 발렌티니는 이 새로 상장된 주식에서 가장 뚜렷한 기회를 본다.



"CTOL 항공기를 통한 단계적 인증 접근 방식은 eVTOL 일정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수익을 앞당기고 학습 곡선을 가속화한다. 베타는 항공기 OEM이자 부품 공급업체로, 항공 분야에서 가장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다. GE와 파트너십을 맺어 방위용 하이브리드 차량을 제작했으며, 경쟁사에 모터와 충전기를 판매하는 팀 접근 방식을 취했는데, 이는 규모를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는 베타가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믿으며, 최근 매도는 매력적인 진입점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발렌티니는 베타에 대한 커버리지를 매수 등급과 47달러 목표가로 시작했으며, 이는 주가가 1년 상승 잠재력 약 66%를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5명의 다른 애널리스트가 베타 강세 진영에서 발렌티니와 합류하는 반면 1개의 보유는 강력 매수 컨센서스 등급을 훼손할 수 없다. 평균 목표가 37.43달러로 보면, 12개월 후 주가는 약 32% 프리미엄으로 거래될 것이다. (BETA 주가 전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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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책조항: 이 기사에 표현된 의견은 전적으로 소개된 애널리스트의 것이다. 콘텐츠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투자하기 전에 자신의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