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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1조 4천억 달러 밸류에이션이 전방 좌석 안전 모니터 제거에 달려 압박 직면

2025-12-11 23:09:25
테슬라, 1조 4천억 달러 밸류에이션이 전방 좌석 안전 모니터 제거에 달려 압박 직면

테슬라 (TSLA) 주식은 목요일 장전 거래에서 0.6% 하락했다. 투자자들이 회사의 인공지능(AI) 사업 진척도를 놓고 논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월가에서 테슬라의 1조 4천억 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시가총액이 공격적인 AI 추진에 크게 기인한다는 점을 부인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흥미롭게도 도이체방크 (DB) 애널리스트 에디슨 유는 테슬라의 로보택시와 휴머노이드 로봇만으로도 시가총액 중 약 8,500억 달러를 차지하며, 그중 로보택시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추정한다. 테슬라는 지난 6월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다. 그러나 중요한 제약이 남아 있다. 테슬라는 여전히 조수석에 안전 감독자를 배치해야 한다.



증권가, 테슬라 FSD 미래 놓고 의견 엇갈려



증권가는 테슬라가 의무적인 안전 감독자를 제거하는 시점이 얼마나 가까운지를 놓고 의견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 이는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핵심 이정표다.



파이퍼 샌들러 애널리스트 알렉산더 포터는 테슬라가 성공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본다. 포터는 최근 완전자율주행(FSD) 최신 버전인 버전 14가 "중대한 개입 해제" 사례를 크게 줄이고 있다고 밝혔다. 중대한 개입 해제란 인간 운전자가 차량 제어를 넘겨받아야 하는 상황을 말한다. 크라우드소싱 사이트 teslafsdtracker.com의 FSD 버전 14.1.7 데이터에 따르면, 인간 개입 없이 9,487마일을 주행했으며, 이는 이전 버전의 수백 마일 수준에서 크게 도약한 수치다.



그러나 GLJ 리서치의 고든 존슨은 강하게 반대하며, 크라우드소싱 데이터가 개선의 적절한 신호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존슨은 추적 데이터가 정확하다 해도, 이미 안전 운전자 없이 운영 중인 경쟁사 알파벳의 웨이모가 훨씬 더 효과적이며, 중대한 개입 해제 사이 17,000마일 이상을 주행한다고 지적한다. 존슨은 테슬라가 안전 감독자를 제거하고 서비스를 확대하는 데 대한 진정한 자신감의 신호로 주 규제 당국에 공식 서류를 제출하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핵심 요약



두 애널리스트가 상반된 견해를 유지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존슨은 테슬라 주식을 매도 의견으로, 포터는 매수 의견으로 평가한다. 그러나 두 사람 모두 테슬라 로보택시 사업의 성패가 2026년 주가 흐름의 주요 동인이 될 것이라는 점에는 동의할 것이다.



이 기사의 최종 결론은 간단하다. 테슬라의 1조 4천억 달러 시가총액은 안전 감독자 없이 로보택시를 배치하는 성공 여부에 직접 연결되어 있지만, 월가는 의견이 엇갈린다. 낙관론자들은 인간 개입 해제가 급격히 줄었다고 주장하는 반면, 비관론자들은 웨이모의 우수한 개입 해제 주행 거리가 진정한 기준이라고 지적한다.



2026년 테슬라 주가의 주요 동인은 CEO 일론 머스크가 안전 감독자를 제거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하고, 회사의 AI가 경쟁사와의 안전성 격차를 좁힐 수 있음을 입증할 수 있는지 여부가 될 것이다.



테슬라는 매수인가, 보유인가, 매도인가?



테슬라 (TSLA)에 대한 증권가 의견은 보유다. 이는 지난 3개월간 월가 애널리스트 34명의 평가를 기반으로 하며, 12명이 매수, 12명이 보유, 10명이 매도를 권고했다. TSLA의 평균 12개월 컨센서스 목표주가는 383.54달러다. 이 평균 목표가는 최근 종가 대비 15.04% 하락 여력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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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