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비자들이 이번 연말 쇼핑 시즌에도 지출을 이어가고 있다.
신용카드 대기업 비자(V)와 마스터카드(MA)의 데이터에 따르면, 11월 말 추수감사절부터 12월 25일 크리스마스를 거쳐 1월 1일 새해까지 이어지는 연말 쇼핑 시즌 동안 미국 소매 판매가 약 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자는 11월 1일부터 12월 21일까지 자동차와 외식을 제외한 미국 전체 소매 지출이 4.2%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이는 비자가 두 달간의 연말 시즌 동안 4.6% 성장을 예상했던 것보다 소폭 낮은 수치다.
레스토랑 매출을 데이터에 포함한 마스터카드는 해당 기간 동안 소매 판매가 전년 대비 3.9% 증가했다고 밝혔다. 마스터카드는 이번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전년 대비 3.6%의 소매 판매 증가를 예상했었다.
신용카드 회사들은 미국 소비자들이 올해 더 빠듯한 예산과 전자기기 업그레이드 및 옷장 새단장 욕구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고 있다고 말한다. 소비자들이 구매에 더 신중해지고 있지만, 비자에 따르면 할인 상품을 찾아다니며 세일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소매업체들은 올해 그 어느 때보다 일찍 연말 세일 프로모션을 시작했는데, 이는 긴 준비 기간을 가진 가격 민감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것이었다. 비자와 마스터카드의 결제 네트워크를 통한 수십억 건의 거래에서 도출된 데이터는 11월 말 추수감사절과 연계된 사이버 위크 기간의 판매가 강세를 보였으며, 그 강세가 12월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비자의 데이터에 따르면 TV와 스마트폰 같은 전자제품 판매가 5.8% 증가하며 12월 전체 지출 카테고리를 주도했다.
비자 주식은 월가 애널리스트 25명으로부터 적극 매수 컨센서스 등급을 받고 있다. 이 등급은 지난 3개월간 발표된 23건의 매수와 2건의 보유 의견을 기반으로 한다. 평균 V 목표주가 403.24달러는 현재 수준에서 14.10%의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