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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블 크니블 스타일 마케팅... 게임스톱의 스턴트를 마케팅으로 전환한 3대 시도

2025-12-26 05:54:04
이블 크니블 스타일 마케팅... 게임스톱의 스턴트를 마케팅으로 전환한 3대 시도

마케팅 스턴트라는 개념 자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특정 연령대의 사람들은 어느 가상의 라디오 진행자가 실망에 빠져 "신께 맹세코, 칠면조가 날 수 있을 줄 알았어!"라고 외치던 것을 기억할 것이다. 아서 칼슨의 충격적인 선언은 차치하고, 마케팅 스턴트는 요즘 들어 소셜 미디어를 제외하면 예전만큼 자주 보이지 않는다. 소셜 미디어에서는 여전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소매업체 게임스톱(GME)은 이러한 방향으로 많은 움직임을 보여왔으며, 그 중 상당수가 최근에 이루어진 것들이다. 이번 휴일을 맞아 게임스톱이 선보인 최고의 마케팅 스턴트 세 가지를 간략히 살펴보자.



3. 파괴자 카리사



이 사건은 2015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경쟁적인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대회가 막 시작되던 시기였다. 무대에는 전설적인 인물이 등장했는데, 카리사라는 이름의 10세 소녀였다. 카리사는 곧 "파괴자 카리사"로 알려지게 되었고, 웨스트 할리우드에서 열린 토너먼트를 휩쓸며 맹위를 떨쳤다.



카리사는 단순히 잘하는 수준이 아니었다. 그녀는 명백히 전문가였다. 당시 "고급" 기술로 여겨지던 테크닉들을 구사했으며, 수년간의 연습을 암시하는 숙련도를 보여주었다. 분석 결과는 당혹스러웠다. 카리사는 플레이어가 공격을 받고 반응할 수 있을 때까지의 짧은 간격인 "프레임 트랩"의 달인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바로 그때 게임스톱이 베일을 벗겼다.



카리사는 배우에 불과했고, 놀라운 게임플레이는 데모 키오스크 뒤에 숨어 있던 경쟁적인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플레이어가 수행한 것이었다. 하지만 한동안은 이 10세 소녀가 데모 키오스크를 이용한 토너먼트에서 자신의 두 배, 심지어 세 배나 되는 나이의 플레이어들을 압도하는 것처럼 보였다.



2. 빨간 스윙라인이었나



스테이플게이트. 이 용어는 일부 사람들을 움츠러들게 만들었지만, 게임스톱이 상황을 장악하고 패배의 턱에서 승리를 낚아채면서 패배가 이를 부러뜨릴 정도로 강력한 반전을 이뤄냈다. 올해 중반경, 게임스톱은 닌텐도 스위치 2 출시일에 영수증을 박스에 스테이플러로 고정했다. 일반적으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았겠지만, 이번 경우는 달랐다. 스테이플러 침이 박스를 충분한 깊이와 힘으로 관통하여 화면을 손상시켰고, 많은 고객들이 극도로 불만족스러워했다.



하지만 바로 그때 승리를 낚아채는 순간이 시작되었다. 게임스톱 최고경영자 라이언 코헨은 이를 어린이 기적 네트워크 병원을 위한 마케팅 스턴트 겸 자선 행사로 전환했다. 문제의 스테이플러는 경매에 부쳐졌고, 스테이플러로 고정된 콘솔과 구부러진 스테이플러 침도 함께 경매되었다. 이 조합은 25만 달러에 낙찰되었으며, 코헨은 자신의 속옷 한 벌을 포함한 추가 품목들을 제공했다. 경매가 더 진행되었다면, 그는 낙찰자를 직접 점심 식사에 초대할 계획이었다.



스테이플게이트는 고객들의 입에 쓴맛을 남겼을 수 있으며, 게임스톱은 미온적인 사과와 보상을 제공해야 했다. 이는 기껏해야 은유적인 패배를 품위 있게 받아들이며 마지못해 강인함을 보이는 것처럼 보였을 것이다. 하지만 코헨 덕분에 전체 상황은 자선 혜택을 포함한 화기애애한 행사로 바뀌었고, 게임스톱은 콘솔을 망가뜨린 것에 대해 거의 영웅적으로 보이게 되었다.



1. 무엇이든 교환하세요. 진심으로. 무엇이든. 음, 거의 대부분



게임스톱의 교환 정책은 종종 고객들의 입에 쓴맛을 남겼다. 더 많은 게임이 물리적으로 출시되던 시절, 사람들은 새 게임과 교환하기 위해 디스크를 게임스톱에 가져왔다. 한편 중고 게임은 아직 구매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생명을 찾았고, 게임스톱은 잠재적으로 같은 게임을 여러 번 판매할 수 있었다. 이러한 관행은 디지털 유통이 시작되면서 인기를 잃었지만, 여전히 어느 정도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무엇이든 교환하는 날 행사가 탄생했다.



그리고 사람들은 정말로 무엇이든 교환하러 가져왔다. 문제의 무엇이든에는 거위와 살쾡이를 포함한 박제 동물이 포함되었다. 누군가는 에어 조던 운동화 한 켤레를 가져왔는데, 이는 꽤 가치가 있었을 수 있다. 누군가는 TV 쇼 프렌즈의 복사본을 가져왔는데... VHS로. 그렇다. 실제 비디오카세트 프렌즈였으며, 이 시점에서는 확실히 수집품 범위에 속하거나 실제 골동품이다. 금액은 많지 않았을 수 있지만, 모두가 교환 크레딧을 받았고, 게임스톱은 나중에 처분해야 할 다양한 잡동사니를 얻게 되었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게임스톱은 사람들이 무작위 물건을 교환하기 위해 매장에 오도록 만들었다. 또한, 사람들이 이제 매장 내 구매에 적용해야 하는 무작위 교환 가능 물품으로부터 할인을 받게 되면서, 그렇지 않았다면 이루어지지 않았을 몇 가지 판매를 성사시켰을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이것은 게임스톱이 언제든지 반복할 수 있는 종류의 것으로, 게임스톱이 교환으로 받아들인 기이한 잡동사니에 대해 열정적으로 글을 쓰는 이곳과 같은 곳에서 무료 마케팅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발전이다.



게임스톱은 매수, 매도 또는 보유인가



월가로 눈을 돌리면, 현재 GME 주식에 대해 포지션을 보유한 증권가는 없다. 지난 1년간 주가가 34.74% 하락한 후, 최근 5일간의 GME 주식 거래를 살펴보면 상당한 변동성을 보인다. 초반의 약간의 회복은 결국 반납되었고, 가장 최근에는 움직임이 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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