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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움에 처한 항공우주 기업 보잉(NYSE: BA)이 737 맥스의 안전성과 관련해 연방항공청(FAA)을 기만한 혐의로 미국을 상대로 한 형사 공모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기로 합의했다고 언론 보도를 인용한 법무부의 일요일 늦은 법원 제출 문서에 따르면 밝혔다.
주요 내용
보잉은 법무부와의 원칙적 합의에 따라 법정 최고액인 4억8720만 달러의 형사 벌금을 지불하기로 했다. 법무부에 따르면 실제 벌금 액수는 판사가 결정할 예정이다.
이번 합의는 또한 보잉이 기업 감시인을 선임하고 향후 3년간 최소 4억5500만 달러를 투자해 준법감시 및 안전 프로그램을 강화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합의 조건의 이행은 법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본사를 둔 보잉은 또한 3년간 법원 감독 하에 보호관찰을 받게된다.
보잉 대변인은 벤징가에 보낸 이메일 답변을 통해 이번 유죄 인정 합의를 확인했다. 대변인은 "법무부와 원칙적으로 합의 조건에 대해 합의에 도달했으며, 이는 구체적인 조건의 문서화와 승인을 전제로 한다"고 밝혔다.
2018년 라이온에어 추락사고와 2019년 에티오피아항공 추락사고 희생자 가족 다수를 대리하고 있는 유타대학교 폴 캐슬 법학 교수는 CNN 보도에 따르면 "이 솜방망이 합의는 보잉의 공모로 인해 346명이 사망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기만적이고 관대한 합의는 분명히 공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희생자 가족들은 이 혐의에 대한 공개 재판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장 영향
보잉은 2018년과 2019년 737 맥스 항공기 관련 두 차례의 추락 사고로 346명이 사망한 후 곤경에 처했다. 2021년 1월, 법무부와 보잉은 연방항공청 항공기평가그룹을 기만하기 위한 공모와 관련된 형사 고발을 해결하기 위한 합의를 발표했다. 이 합의는 보잉이 2억4360만 달러의 벌금, 보잉 737 맥스 항공사 고객에 대한 17억7000만 달러의 보상금, 그리고 5억 달러의 사고 희생자 수혜자 기금 조성 등 총 25억 달러 이상의 형사 벌금을 지불하도록 요구했다.
합의 만료를 앞두고 보잉은 1월 초 알래스카항공이 운항하는 737 맥스 9 제트기의 동체 패널이 이탈하는 사고로 타격을 입었다. 법무부는 5월 보잉이 2021년 기소유예 합의를 위반했다고 밝혔지만, 보잉은 법무부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자신을 변호했다.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이번 유죄 인정은 회사 역사상 최저점을 나타내지만, 재정적 압박과 리더십의 불확실성에 직면한 시기에 보잉이 최악의 상황을 뒤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잉 주가는 금요일 거래에서 0.28% 상승한 184.83달러로 마감했다. 주가는 연초 대비 29% 이상 하락해 S&P 500 지수 종목 중 가장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