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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 오브 듀티의 유저 유지 비결: 액티비전 최신 연구 전격 공개

Franca Quarneti 2024-07-31 03:31:15
콜 오브 듀티의 유저 유지 비결: 액티비전 최신 연구 전격 공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Corp.)(NASDAQ:MSFT)의 액티비전(Activision)이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의 실력 기반 매치메이킹(SBMM) 효과를 분석한 상세 연구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알고리즘 조정이 플레이어 유지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혀냈다.

실험: SBMM 축소 테스트

IGN 보도에 따르면, 액티비전은 올해 초 '실력 비중 축소 테스트'를 실시했다. 이 테스트에서는 매치메이킹에서 실력의 중요도를 줄이되 완전히 제거하지는 않았다.

2주 동안 북미 플레이어 기반의 50%가 이 수정된 알고리즘을 경험했다. 결과는 명확했다. 백서에 따르면 "실력 비중이 낮아지자 90%의 플레이어에서 재접속률이 크게 감소했다." 상위 10%의 고수들은 더 많이 돌아왔지만, 전체 플레이어 기반은 감소세를 보였다.

매치메이킹의 메커니즘

현재 콜 오브 듀티의 매치메이킹 시스템은 플레이어의 연결 품질과 매치 진입 시간 등 여러 요소를 우선순위로 고려한다. 실력, 플랫폼, 최근 맵과 모드, 기타 변수들도 함께 고려된다.

실력 수준은 총 킬 수, 킬/데스 비율, 적과의 상호작용 등의 지표를 기반으로 매 매치 후 재계산된다. 이 시스템은 균형 잡힌 경험을 제공하면서 플레이어 실력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BMM 완화의 결과

연구에 따르면 SBMM의 영향력을 줄이면 게임에 돌아오는 플레이어가 줄어든다. 이 감소는 비율로는 작지만 게임의 대규모 플레이어 기반을 고려하면 상당한 수준이다. 이 추세가 지속된다면 하위 실력 플레이어들이 더 높은 비율로 이탈하고 상위 실력 플레이어들만 남게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결국 중간 실력 플레이어들을 새로운 최하위 실력 그룹으로 만들어 그들의 이탈로 이어지고, 전반적인 플레이어 유지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백서는 또한 실력 제한을 강화한 유사한 설문조사에서는 반대의 결과가 나왔다고 강조했다. 하위 실력 플레이어들의 재접속 빈도는 높아졌고, 상위 실력 플레이어들은 이탈했다.

강력한 SBMM이 없는 매치에서는 '일방적 승부'(균형이 맞지 않는 매치)가 증가했는데,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이를 덜 즐겁게 여겼다. 또한 하위 실력 플레이어들은 분당 킬 수가 낮아져 참여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플레이어 반응과 지속되는 논쟁

이 연구에 대한 커뮤니티의 반응은 엇갈렸다. 일부 플레이어들은 현재 알고리즘이 실력을 너무 공격적으로 재계산한다고 주장하며, 승/패 기반 시스템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다른 이들은 게임이 시간이 지나면서 플레이어들이 동등한 수준으로 승리하고 패배하는 균형 잡힌 경험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믿는다. 논란에도 불구하고 액티비전의 입장은 더 많은 플레이어를 더 오래 참여시키는 것이다.

Call of Duty

이미지: 콜 오브 듀티 게임 장면

액티비전의 이번 연구 결과는 게임 개발사들이 플레이어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얼마나 심도 있는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는지 보여준다. SBMM은 게임의 공정성과 재미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모든 실력 수준의 플레이어를 만족시키는 완벽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