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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 판매 부진... 최근 실적 뒤에 숨은 이유는?

    Franca Quarneti 2024-08-08 04:38:16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 판매 부진... 최근 실적 뒤에 숨은 이유는?
    소니그룹(Sony Group Corp, NYSE:SONY)의 플레이스테이션5(PlayStation 5)가 2020년 출시 이후 6,170만 대 판매라는 인상적인 기록을 달성했다.

    그러나 최근 발표된 소니의 재무 결과에 따르면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IGN 보도에 따르면 2024 회계연도 1분기 330만 대에서 2025 회계연도 1분기(2024년 4월~6월) 240만 대로 판매량이 줄었다.

    이러한 감소세는 주목할 만하지만 어느 정도 예상된 것이었다. 소니는 이미 올 회계연도 PS5 판매 목표를 전년도 2,100만 대에서 1,800만 대로 하향 조정한 바 있다. 당초 2,500만 대를 목표로 했지만 결국 지난해에는 2,080만 대를 판매하며 목표에는 미치지 못했음에도 PS5 판매 신기록을 세웠다.

    판매 감소 분석

    최근 PS5 판매 감소에는 여러 요인이 작용했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주요 프랜차이즈의 신작 독점 타이틀 부재다.

    소니는 이번 회계연도에 스파이더맨, 갓 오브 워, 라스트 오브 어스, 래칫 앤 클랭크, 호라이즌, 고스트 오브 쓰시마 등 인기 시리즈의 신작이 출시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블록버스터급 독점작 없이는 하드웨어 판매를 견인하기 어려워 자연스럽게 판매량이 감소했다.

    또한 전반적인 게임 업계가 다양한 경제 및 공급망 문제의 영향을 받았다. 여러 기술 분야에 영향을 미친 글로벌 반도체 부족 사태도 PS5 공급에 차질을 빚었다. 이 상황은 시간이 지나면서 개선되고는 있지만, 여전히 판매량 변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용자 기반 확대

    하드웨어 판매는 감소했지만 소니의 참여도 지표는 더 복잡한 상황을 보여준다.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구독 및 소프트웨어 판매 잠재력을 반영하는 주요 성과 지표로, 전년도 1분기 1억 800만 명에서 올해 1억 1,600만 명으로 증가했다. 이는 신규 콘솔 판매는 줄었지만 이미 PS5를 소유한 사용자들이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향후 전망

    소니의 전략은 기존 사용자 기반을 활용하면서 향후 게임 출시를 준비하는 방향으로 전환되는 것으로 보인다. 소니는 콘솔 판매를 견인하는 대작 타이틀을 출시해온 이력이 있어 다음 게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소니는 생태계 확장을 계속하고 있다. 최근 블루포인트 게임즈(Bluepoint Games)를 인수하고 새로운 타이틀을 개발하는 등 플레이스테이션 브랜드는 게임 업계에서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데몬즈 소울' 리메이크로 입증된 블루포인트의 고품질 리메이크 제작 노하우는 소니의 독점 타이틀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할 전망이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