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포스(NYSE:CRM)의 유통주식 대비 공매도 비율이 최근 보고 이후 17.83% 상승했다.
회사는 최근 1,413만 주가 공매도 중이라고 밝혔는데, 이는 거래 가능한 모든 일반 주식의 1.52%에 해당한다. 거래량을 기준으로 트레이더들이 공매도 포지션을 청산하는 데 평균 2.86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공매도 비중이 중요한 이유
공매도 비중은 매도되었지만 아직 매수되거나 청산되지 않은 주식의 수를 말한다. 공매도는 트레이더가 보유하지 않은 회사의 주식을 매도하는 것으로, 주가 하락을 기대하며 이뤄진다. 트레이더들은 주가가 떨어지면 돈을 벌고 오르면 손실을 본다.
공매도 비중을 추적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특정 주식에 대한 시장 심리의 지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매도 비중이 증가하면 투자자들이 더 비관적으로 변했다는 신호일 수 있고, 감소하면 더 낙관적으로 변했다는 신호일 수 있다.
세일즈포스 공매도 비중 그래프 (3개월)

위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세일즈포스의 공매도 주식 비율은 마지막 보고 이후 증가했다. 이는 단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할 것임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트레이더들은 더 많은 주식이 공매도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세일즈포스의 공매도 비중을 경쟁사와 비교
동종 업계 비교는 회사의 성과를 평가하는 데 애널리스트와 투자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법이다. 한 회사의 동종 업계는 산업, 규모, 연령, 재무 구조 등이 유사한 다른 회사를 말한다. 회사의 10-K 보고서, 위임장 설명서를 읽거나 직접 유사성 분석을 수행해 동종 업계 그룹을 찾을 수 있다.
벤징가 프로에 따르면, 세일즈포스 동종 업계의 평균 유통주식 대비 공매도 비율은 3.10%로, 이는 세일즈포스의 공매도 비중이 대부분의 경쟁사보다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