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 가치 평가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기사에서는 아마존닷컴(나스닥: AMZN)의 종합유통업계 내 경쟁력을 심층 분석한다. 주요 재무지표, 시장 지위, 성장 잠재력을 토대로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아마존은 세계 최대 온라인 소매업체이자 제3자 판매 플랫폼이다. 전체 매출의 약 75%가 소매 관련 부문에서 발생하며, 아마존웹서비스(AWS)의 클라우드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등이 15%, 광고 서비스가 5~10%, 기타 부문이 나머지를 차지한다. AWS를 제외한 매출의 25~30%는 독일, 영국, 일본 등 해외에서 발생한다.
기업명 | PER | PBR | PSR | ROE | EBITDA (십억 달러) | 매출총이익 (십억 달러) | 매출 성장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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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닷컴 | 48.06 | 9.13 | 3.87 | 6.19% | 32.08 | 31.0 | 11.04% |
알리바바 | 17.03 | 1.50 | 1.54 | 4.64% | 54.02 | 92.47 | 5.21% |
PDD홀딩스 | 9.87 | 3.62 | 2.87 | 9.38% | 29.18 | 59.65 | 44.33% |
메르카도리브레 | 61.03 | 21.79 | 4.77 | 10.37% | 0.72 | 2.44 | 35.27% |
JD닷컴 | 11.53 | 1.65 | 0.36 | 5.22% | 15.92 | 45.04 | 5.12% |
쿠팡 | 40.32 | 9.85 | 1.43 | 1.74% | 0.28 | 2.27 | 27.2% |
이베이 | 16.38 | 5.75 | 3.23 | 11.59% | 0.95 | 1.85 | 3.04% |
비프샵 | 6.51 | 1.35 | 0.49 | 2.76% | 1.47 | 4.96 | -9.18% |
미니소 | 23.62 | 5.58 | 3.85 | 6.68% | 0.88 | 2.03 | 19.29% |
올리스 바겐 아웃렛 | 35.10 | 4.47 | 3.23 | 2.24% | 0.06 | 0.21 | 7.79% |
딜라드 | 11.20 | 3.52 | 1.05 | 6.37% | 0.21 | 0.63 | -3.53% |
메이시스 | 26.62 | 1.09 | 0.20 | 0.66% | 0.29 | 2.04 | -3.79% |
노드스트롬 | 15.53 | 4.10 | 0.27 | 4.75% | 0.3 | 1.31 | 4.34% |
세이버스 밸류 빌리지 | 22.46 | 3.82 | 1.13 | 5.09% | 0.07 | 0.22 | 0.53% |
콜스 | 6.38 | 0.41 | 0.09 | 0.58% | 0.28 | 1.57 | -8.49% |
그루폰 | 15.06 | 10.33 | 0.77 | 34.72% | 0.03 | 0.1 | -9.48% |
평균 | 21.24 | 5.26 | 1.69 | 7.12% | 6.98 | 14.45 | 7.84% |
아마존닷컴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주가수익비율(PER)은 48.06으로 업계 평균보다 2.26배 높아 시장에서 프리미엄이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주가순자산비율(PBR)은 9.13으로 업계 평균 대비 1.74배 높아 장부가 기준으로 고평가 상태다.
주가매출비율(PSR)도 3.87로 업계 평균의 2.29배에 달해 매출 실적 대비 주가가 높은 편이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은 6.19%로 업계 평균보다 0.93%p 낮아 자본 활용 효율성이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EBITDA는 320.8억 달러로 업계 평균의 4.6배에 달해 수익성과 현금창출 능력이 우수하다.
매출총이익은 310억 달러로 업계 평균의 2.15배에 이르러 핵심 사업의 수익성이 양호하다.
매출 성장률은 11.04%로 업계 평균 7.84%를 상회해 시장 점유율 확대 추세다.
부채비율(D/E)은 기업의 재무 건전성과 위험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다. 아마존닷컴의 부채비율은 0.52로, 경쟁사 대비 낮은 수준이다. 이는 재무구조가 상대적으로 건전하고 안정적임을 시사한다.
아마존닷컴은 종합유통업계 내에서 PER, PBR, PSR 모두 높은 수준을 보여 전반적으로 고평가 상태다. ROE는 다소 낮은 편이나 EBITDA, 매출총이익, 매출 성장률에서 경쟁사를 크게 앞서고 있어 실적과 성장성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다만 밸류에이션 부담은 지속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