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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Baidu, Inc·NASDAQ: BIDU)가 발표한 2024 회계연도 4분기 매출이 46억8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했으나 시장 예상치 45억6000만 달러를 상회했다.
주당순이익(EPS)은 2.63달러로 시장 예상치 1.78달러를 크게 웃돌았다. 그러나 실적 발표 후 주가는 하락세를 보였다.
부문별 실적
바이두의 핵심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 증가한 38억 달러를 기록했다. 온라인 마케팅 매출은 전년 대비 7% 감소한 24억6000만 달러였다.
비온라인 마케팅 매출은 AI 클라우드 사업 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18% 증가한 13억4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AI 클라우드 사업은 분기 중 26% 성장했다.
자회사 아이치이(iQIYI, Inc·NASDAQ: IQ)의 매출은 전년 대비 14% 감소한 9억600만 달러로, 시장 예상치 9억996만 달러를 하회했다.
판매관리비는 채널 지출과 프로모션 마케팅 비용 증가로 전년 대비 14% 증가한 9억1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연구개발비는 전년 대비 12% 감소한 7억5600만 달러였다.
조정 EBITDA 마진은 전년 대비 6%포인트 하락한 20%를 기록했으며, 핵심 사업의 조정 EBITDA 마진도 6%포인트 하락한 24%를 기록했다. 2024년 12월 31일 기준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191억 달러였으며, 분기 중 300만 달러의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했다.
로빈 리 공동창업자 겸 CEO는 2024년이 인터넷 중심에서 AI 중심 기업으로의 전환점이 된 해라고 평가했다. AI 클라우드는 전반적인 AI 역량을 인정받으며 성장 모멘텀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생태계에서는 AI 전환을 꾸준히 추진했으며, 아폴로 고(Apollo Go)는 글로벌 확장과 자산 경량화 전략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리 CEO는 AI 투자의 본격적인 성과가 2025년에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바이두 주가는 알리바바(Alibaba Group Holdings·NYSE:BABA), 바이트댄스(ByteDance), 딥시크(DeepSeek) 등과 달리 AI 모델이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하면서 최근 12개월간 8% 하락했다. 바이두는 2025년 말 어니 5.0(Ernie 5.0)을 출시하고 어니봇을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애플(Apple Inc·NASDAQ:AAPL)이 중국 시장용 아이폰에 AI 기능을 추가하는 데 있어 주요 파트너사로 참여하고 있다.
주가 동향
바이두 주식은 화요일 장 전 거래에서 2.29% 하락한 95.2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