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소비 패턴 변화...Z세대는 `지갑 활짝`, 베이비부머는 `긴축 모드`
Surbhi Jain
2025-04-02 22:42:39
미국인들의 소비는 지속되고 있으나 이전만큼 활발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JP모건의 리처드 셰인 애널리스트는 전반적인 소비 증가율이 3월에 2.4%로 둔화됐다고 분석했다.
이는 소비자들의 신중한 태도, 부활절 시기 지연, 또는 2024년과의 어려운 비교 등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Z세대·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여전히 활발
젊은 소비자들은 아직 경제적 압박을 크게 느끼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셰인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이들의 3월 소비는 약 5% 증가해 소비가 정체된 고령층을 크게 앞질렀다. 스트리밍 구독, 외식, 최신 가전제품 등에서 이들 세대가 경제를 견인하고 있다.
재량적 소비 감소세
모든 소비가 증가세를 보이는 것은 아니다. 셰인 애널리스트는 소비자들이 필수품 구매를 우선시하면서 비재량적 소비가 3.1% 증가한 반면, 재량적 소비는 2%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항공권과 호텔 등 여행 관련 지출이 감소해 고가 소비의 위축을 보여줬다.
필수소비재 ETF(XLP)가 연초 대비 4.36% 상승한 반면..........................................................................................................................................................................................................................................................................................................................................................................................................................................................................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