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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미국 관세 정책으로 인해 음료업계에서 코카콜라가 펩시 대비 원가 우위를 점하게 됐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은 각 회사가 탄산음료의 기본이 되는 농축액을 어디서 생산하느냐에 달려있다.
주요 내용
펩시는 미국 시장용 농축액의 대부분을 아일랜드에서 생산하고 있어 10% 관세 부과 대상이 됐다.
반면 코카콜라는 애틀랜타와 푸에르토리코에서 대부분의 농축액을 생산함으로써 수입 관세를 피할 수 있게 됐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두 회사 모두 포장 비용 상승 우려로 수입 알루미늄에 대한 25% 관세도 직면하고 있다.
시장 영향
세금 혜택을 위해 아일랜드에 농축액 생산기지를 둔 펩시의 결정이 예상치 못한 불이익으로 작용하게 됐다.
최근 닥터페퍼가 미국 시장점유율에서 펩시를 앞지른 가운데, 펩시는 이제 비용 상승을 감내하거나 소비자에게 전가해야 하는 상황이다. 커리그 닥터페퍼는 4분기에 애널리스트 예상을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무역 전쟁이 계속되면서 생산 지역이 기업 전략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국내 생산 체제를 갖춘 코카콜라가 이번 영향에 더 잘 대응할 수 있는 반면, 펩시는 이미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