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의 마크 델레이니 애널리스트는 월요일 테슬라(NASDAQ:TSLA)에 대해 목표주가 235달러와 함께 중립 의견을 유지했다.
델레이니 애널리스트는 중국 차량 시장의 규모, ADAS 소프트웨어와 로보택시 부문의 치열한 경쟁 환경, 그리고 FSD와 같은 AI 기반 제품의 미래 수익이 테슬라의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중국에서 완전자율주행(FSD)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능력이 향후 주가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다.
델레이니 애널리스트는 지난해 중국이 테슬라의 신차 판매에서 가장 큰 시장이 됐다고 언급했다. 이는 부분적으로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중국 시장의 규모에 기인한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시장점유율 변화도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테슬라의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1분기 기준 약 45%로 하락했고, 유럽에서는 낮은 10%대로 떨어진 반면, 중국에서는 높은 한 자릿수 대의 점유율을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2월 25일 언론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는 FSD 소프트웨어를 구매한 일부 사용자들에게 자동 차선 변경, 신호등 감지, 회전 기능 등 FSD 유사 기능이 포함된 업데이트를 배포했다.
테슬라는 2025년 1분기 실적발표에서 이미 개발한 일반화된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어 중국 시장에 특화된 데이터가 최소한으로만 필요한 상태에서 감독형 FSD를 출시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의 FSD 소프트웨어는 더 많은 데이터와 시간을 투자해 제품을 개선할 수 있었던 미국에서 더 나은 성능을 보여왔다. 테슬라는 2025년 1분기 실적발표에서 현지 학습과 매개변수의 이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중국의 데이터 수집 제한에도 불구하고 FSD는 중국에서 비교적 양호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일부 리뷰에서는 현지 교통 규칙에 대한 이해 부족과 잘못된 차선 사용 등의 문제점이 지적됐는데, 델레이니는 이는 중국 시장의 제한된 데이터 때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테슬라의 FSD는 중국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여러 ADAS 옵션 중 하나다. 많은 현지 경쟁업체들이 일반 차량에서도 이를 기본 기능으로 제공하고 있다. 테슬라가 FSD에서 달성할 수 있는 기술 수준과 비용 개선(절대적 및 경쟁사 대비 상대적)이 자율주행 관련 장기 수익성(전 세계 및 중국)의 핵심이 될 것이다.
델레이니는 중국이 스마트 주행 기능의 테스트, 배포, 마케팅 방식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려 한다는 언론 보도도 있었다고 전했다.
테슬라는 시간이 지나면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광범위하게 제공하기를 희망하고 있으나, 2025년 6월 텍사스에서 먼저 시작할 계획이다. 델레이니는 미국 시장의 경우 테슬라 차량의 비용이 다른 로보택시 서비스에 비해 장점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2025년 1분기 전 세계 기준 차량당 제조원가는 약 3만5500달러였으며, 테슬라에 따르면 최근 하드웨어 4가 장착된 차량들은 레벨4에 필요한 모든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다.
테슬라가 중국에서 로보택시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매력적인 비용의 자율주행차들이 있는 다른 경쟁 환경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델레이니는 기술 개발, 규모/비용, 규제 승인이 해당 지역에서 테슬라의 로보택시 성공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데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델레이니는 2025 회계연도 매출을 931억7000만 달러, 주당순이익을 1.20달러로 전망했다.
주가 동향: 테슬라 주가는 화요일 1.75% 하락한 275.35달러로 마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