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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법무부가 346명의 사망자를 낸 737맥스 항공기 두 차례 추락사고와 관련해 보잉(NYSE:BA)에 형사처벌 면제 협상안을 제시했다. 이는 보잉의 책임과 안전 관행에 대한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주요 내용
법무부는 금요일 보잉의 737맥스 항공기 두 차례 추락사고와 관련한 형사처벌 면제 협상안을 제시했다고 발표했다. CNBC에 따르면 2018년 10월과 2019년 3월 발생한 사고로 맥스 기종은 전 세계적으로 약 2년간 운항이 중단됐다.
법무부는 법원 제출 문서에서 "이번 합의로 재판 진행에 따른 불확실성과 소송 리스크를 피하면서 보잉으로부터 즉각적인 책임이행과 상당한 혜택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협상은 보잉이 2021년 형사처벌을 피하기 위해 2.51억 달러(이 중 2.436억 달러는 형사 벌금)를 지불하기로 한 합의에 이은 것이다. CNBC에 따르면 법무부는 피해자 가족들과 만나 잠재적 협상안을 논의했으나, 보잉 측은 아직 이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있다.
시장 영향
피해자 가족들은 이번 예상 협상안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피해자 가족들의 변호인인 에린 애플바움은 법무부의 접근 방식에 불만을 표명하며 정의 구현과 책임 규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애플바움은 "이는 정의가 아니다. 법적 절차로 포장된 밀실 거래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7월 보잉은 맥스 기종의 비행 제어 시스템에 대해 규제 당국을 오도했다는 혐의를 인정하는 유죄 협상안을 수용했으나, 연방 판사는 기업 감시 조항의 문제를 지적하며 이를 기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