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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비·아처 `하늘나는 자동차` 1조달러 시장 노린다...상용화는 아직

Surbhi Jain 2025-05-29 04:02:26
조비·아처 `하늘나는 자동차` 1조달러 시장 노린다...상용화는 아직

하늘을 나는 자동차(전기수직이착륙기, eVTOL)가 상용화에 한발 더 다가서고 있다. 그러나 JP모건은 조비 에비에이션(NYSE:JOBY)과 아처 에비에이션(NYSE:ACHR) 투자자들에게 장기 전망은 밝지만 단기적으로는 변동성을 피하기 어렵다고 경고했다.


JP모건의 빌 피터슨 애널리스트는 맥킨지의 로빈 리델과의 대화를 인용해 eVTOL의 꿈은 여전히 유효하나 아직 상용화 단계는 아니라고 밝혔다. 상업 서비스는 향후 12~18개월 내 시작될 수 있으나, 대중화는 2030년대 중반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 규모는 장기적으로 1조 달러를 넘어설 수 있지만, 초기 매출은 우버 블랙과 같은 프리미엄 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장에 국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점진적 시작에도 규제 인증, 버티포트 구축, 추진 기술의 신뢰성 등 높은 장벽이 존재한다. 조비와 아처는 각각 성공적인 시험비행과 유인 비행 시험 준비 등 진전을 보이고 있으나, 인증 획득은 여전히 큰 과제로 남아있다.



조비, 도요타서 자금 지원 확보


조비는 이번 주 도요타 자동차(NYSE:TM)로부터 2억5000만 달러의 전략적 투자 첫 단계를 마무리했다. 이 자금은 인증과 상업 생산을 지원하고 장기 제조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조비의 조벤 베버트 CEO는 "이번 자금 조달과 도요타의 전설적인 생산 전문성을 통해 사업 확장 능력이 강화됐다"며 도요타의 도움으로 이미 설계와 생산 효율화에서 진전을 이뤘다고 밝혔다.



아처, 공매도 공격에 직면


한편 아처는 역풍에 직면했다. 공매도 업체 컬퍼 리서치는 아처가 미드나이트 에디션 eVTOL에 대해 과장된 주장으로 투자자들을 호도했다고 비판했다. 컬퍼는 항공기의 전환 비행 성능에 의문을 제기하고 상용화 일정이 "무모하다"고 지적했다.


JP모건은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 중동의 기업들이 정부 지원과 풍부한 자금을 바탕으로 미국 기업들을 앞지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1조 달러 규모의 시장 전망에도 불구하고, JP모건은 단기적으로는 더 작고 느린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장기 잠재력은 무한하지만, 조비와 아처는 아직 순항 고도에 도달하지 못한 상태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