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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자동차업계, 2027년까지 외국산 반도체 완전 배제 추진...SAIC·BYD 등 2026년 국산화 목표

Kaustubh Bagalkote 2025-06-17 15:28:31
中 자동차업계, 2027년까지 외국산 반도체 완전 배제 추진...SAIC·BYD 등 2026년 국산화 목표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2027년까지 자동차에 들어가는 외국산 반도체를 완전히 배제하는 계획을 가속화하고 있다. 최소 2개 브랜드는 2026년까지 100% 국산 반도체를 사용한 자동차의 대량 생산을 준비 중이다.


주요 내용


니케이아시아 보도에 따르면 SAIC모터, BYD, 지리자동차, 그레이트월모터, 리오토, 창안 등 중국의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량 국산 반도체를 사용한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이 계획을 주도하며, 정기적으로 국산 반도체 도입률에 대한 자체 평가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엔비디아가 미국의 수출 통제로 1분기에 25억 달러의 매출 손실을 입은 후 향후 실적 전망에서 중국을 제외하기로 결정한 것과 맞물린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매출이 발생하면 보너스가 될 것"이라며 중국 매출을 기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시장 영향


2027년 목표는 중국 정부가 올해 설정한 25% 국산 반도체 사용 목표를 크게 앞당긴 것이다.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이 프레임워크는 기업들이 기술적 자립을 향해 진전을 보여주도록 유도하고 있다.


현재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은 자율주행용 엔비디아 AI 프로세서와 스마트 콕핏용 퀄컴 솔루션 등 외국산 반도체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미국의 지속적인 규제 강화로 부품 수급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보도에 따르면 GAC그룹은 국내 반도체 위탁생산업체인 SMIC(반도체제조인터내셔널)와 캔세미테크놀로지와 협력해 공급망을 검토하고 국산 대체품을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