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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계가 인공지능(AI) 활용 사례 증가로 인한 다음 혁신 대상이 될 전망이다.
다인 브랜드 글로벌(Dine Brands Global Inc, NYSE:DIN)의 AI 도입 현황을 살펴본다.
주요 내용
매번 같은 메뉴를 주문하거나 메뉴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들에게 AI가 곧 메뉴를 추천해줄 전망이다.
다인 브랜드는 메뉴 추천과 매출 증대를 위해 자사 레스토랑에 AI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개인화 엔진'이라 불리는 이 AI 기술은 아마존닷컴의 Q 생성형 AI 어시스턴트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이 개인화 엔진은 회사의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의 과거 주문 이력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메뉴를 추천한다. 주문 이력이 없는 고객에게는 인기 메뉴를 추천할 예정이다.
이 기술은 추가 상품 판매나 더 비싼 제품을 추천하는 데도 활용될 수 있다. AI 추천 시스템은 향후 서버용 태블릿과 고객용 테이블 태블릿에 탑재될 예정이다.
다인 브랜드는 고객의 주문 지원 외에도 테이블 정리 시점 감지와 인력 배치 등 매장 운영 전반에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시장 영향
다인 브랜드는 AI 기술을 도입하는 최신 외식 기업이다. 패스트푸드 업계를 포함한 다른 기업들도 이미 드라이브스루 서비스와 기타 운영에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WSJ 보도에 따르면 맥도날드와 얌브랜드도 매장 내 AI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AI는 인력 배치, 생산성 향상, 식자재 수요 예측, 재고 관리 등에 활용되어 레스토랑의 비용 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
사운드하운드AI(SoundHound AI Inc, NASDAQ:SOUN)도 다인 브랜드의 기술과 유사하게 주문 이력과 인기도를 기반으로 한 소비자 추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웬디스도 드라이브스루와 동적 가격 책정에 AI 기술을 도입하려 했으나 심각한 반발에 부딪혔다.
AI는 많은 산업을 혁신하고 있으며, 외식업계를 포함한 일부 분야에서 인력을 대체할 수 있다. 다인 브랜드를 비롯한 기업들은 고객 만족도 향상과 함께 매출 증대, 비용 절감 등 AI의 잠재적 이점을 활용하려 노력하고 있다.
주가 동향
다인 브랜드 주식은 월요일 27.15달러에 마감했다. 52주 거래 범위는 18.63달러에서 38.68달러다. 2025년 들어 주가는 9.8%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