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의 오랜 협력자이자 '커비'의 창시자이며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시리즈의 디렉터인 마사히로 사쿠라이가 "AAA급 게임 개발이 지속 불가능한 상태가 되어가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게임의 규모가 커지면서 필요한 작업량이 너무 많아졌다고 지적했다. 사쿠라이만이 이런 견해를 가진 것은 아니다. 소니의 전 플레이스테이션 부문 대표 숀 레이든을 포함한 업계의 여러 저명 인사들도 AAA급 게임 개발 비용 증가가 업계가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경고해왔다. 닌텐도의 경우, AAA급 타이틀 출시 사이에 개발 기간과 예산이 더 작은 AA급 게임들을 출시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사 콘솔용 독점 타이틀을 다양하게 확보하고 게임을 자주 출시할 수 있었다. 이는 초기 스위치의 성공을 이끈 요인 중 하나였으며, 스위치2에서도 같은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AAA급 게임 개발 난제 해결책 제시 사쿠라이는 AAA급 게임 개발 비용 증가 문제를 지적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해결책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