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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기업 세일즈포스(CRM)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일상 업무의 상당 부분을 처리하며 큰 변화를 이끌고 있다. 마크 베니오프 CEO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고객 서비스와 소프트웨어 개발을 포함한 회사 업무의 30~50%를 AI가 처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변화로 세일즈포스는 특정 직무에 대한 신규 채용 필요성을 줄이는 동시에, 기존 직원들이 더 가치 있고 창의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베니오프는 "우리 모두가 이전에 우리가 하던 일을 AI가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며 "이제 우리는 더 높은 가치의 일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세일즈포스는 내부적으로 AI를 활용할 뿐만 아니라 고객들에게도 AI 기반 도구를 판매하고 있다. 에이전트포스라는 제품은 약 93%의 정확도로 고객 서비스 업무를 처리하도록 설계됐다. 회사는 올해 초 약 1,000명의 직원을 감원했지만, AI 관련 제품 개발을 위한 인력도 채용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성과를 내고 있다. 에이전트포스는 현재 4,000개 이상의 유료 고객을 확보했으며, 세일즈포스의 AI 서비스는 연간 반복 매출이 전년 대비 120% 증가한 10억 달러를 돌파했다.
AI를 활용한 업무 혁신은 세일즈포스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경쟁사인 서비스나우(NOW)도 생산성 향상을 위해 AI에 의존하고 있다. 지나 마스탄투오노 CFO는 시킹알파와의 인터뷰에서 서비스나우가 내부적으로 AI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고객에게 제공하기 전에 효과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영업 리드의 실제 거래 전환율이 16배 증가했고, 회의 준비 시간은 42% 단축됐으며, IT 지원 업무의 86%가 자동으로 처리되는 등 큰 개선효과를 보였다.
월가는 위 두 종목 중 세일즈포스(CRM) 주식이 더 큰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세일즈포스의 목표주가는 347.93달러로 29.6%의 상승여력이 있는 반면, 서비스나우는 6.3%의 상승여력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