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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2025년 2분기 38만4122대를 인도해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했다. 이는 2분기 연속 인도량 감소세다. 생산량은 41만244대를 기록해 인도량을 2만6000대 이상 초과하며 재고가 증가했다.
생산과 인도의 대부분은 모델3와 모델Y가 차지했다. 이들 모델의 생산량은 39만6835대, 인도량은 37만3728대를 기록했다. 사이버트럭을 포함한 기타 모델은 1만3409대가 생산되고 1만394대가 인도됐다. 테슬라는 지역별 판매량이나 모델별 재무 데이터는 공개하지 않았다.
팩트셋에 따르면 증권가는 약 38만7000대 인도를 예상했다. 실제 수치는 목표치에는 미치지 못했으나 투자자들이 우려했던 것보다는 높은 수준이었다. 이 소식에 테슬라 주가는 3% 상승해 수요일 초반 거래에서 309.27달러를 기록했다. 이날 반등에도 불구하고 연초 대비 23% 하락한 상태다.
테슬라는 여러 악재에 직면해 있다. 1분기에는 3월부터 출하된 신형 모델Y를 기다리며 구매를 미룬 소비자들이 있었다. 또한 더 저렴하고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는 중국 전기차 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정치적 논란도 부담이다. 일론 머스크 CEO의 논란적 행보와 최근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공개적 결별이 테슬라의 평판에 영향을 미쳤다. 일부 정책 제안은 전기차 보조금을 축소할 수 있어 향후 수요에 타격을 줄 수 있다.
한편 사이버트럭은 출시 이후 난항을 겪고 있다. 2023년 11월 출시 이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문제로 8차례나 리콜됐다. 테슬라는 품질 관리 관련 지속적인 문제에 대해 언급을 피했다.
투자자들은 7월 23일 발표될 테슬라의 2분기 실적 보고서를 통해 수익성과 현금흐름에 대한 더 명확한 그림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인도량이 전년 대비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일부 증권가는 2분기가 저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 분위기는 조심스럽게 낙관적이나, 향후 성장은 가격 결정력과 운영 효율성, 주요 전기차 시장의 정책 방향에 달려있을 것으로 보인다.
월가의 34개 투자의견을 종합한 결과 테슬라에 대한 투자의견은 '보유'다. 테슬라 주식의 평균 목표가는 287.39달러로, 현재가 대비 5.50%의 하락 여지를 암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