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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캐피털리스트 조 마르케스는 AI 어시스턴트가 소비자의 검색, 쇼핑, 온라인 상호작용 방식을 재편하면서 아마존의 수익성 높은 리테일 미디어 사업을 근본적으로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마르케스는 일요일 리스크 리버설 팟캐스트에서 챗GPT와 유사 도구 등장 이후 리테일 미디어가 직면한 위협에 대해 논했다.
그는 온라인 커머스를 지원하는 광고와 미디어의 역할을 설명하면서, 검색과 스폰서 광고가 아마존닷컴(NASDAQ:AMZN)과 같은 기업에 순수익을 안겨준다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WARC 미디어에 따르면 아마존은 2025년 이 분야에서 60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챗GPT와 다른 AI 어시스턴트의 부상으로 사용자들이 구매 결정 전 전통적인 검색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면서 이러한 상황이 변화하고 있다.
마르케스는 "챗GPT에 '최고의 배터리가 뭐야? 그걸 사줘'라고 말하면 되는 세상에서는 이런 구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혼란이 아마존과 구글의 검색 광고를 넘어 더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구글의 검색만이 아니라 모든 곳의 검색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마르케스에 따르면 도어대시(NASDAQ:DASH), 우버테크놀로지스(NYSE:UBER), 월마트(NYSE:WMT), 인스타카트(NASDAQ:CART) 등 신흥 리테일 미디어 사업을 영위하는 플랫폼들도 마찬가지로 취약하다.
그는 "모든 비즈니스에서 광고 사업이 수익성을 견인하는 경우, 사람들의 검색에 의존하는 정도에 따라 AI가 얼마나 큰 혼란을 가져올지가 결정될 것"이라며 "챗GPT의 세계에서는 검색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 달여 전 퍼플렉시티 AI의 CEO 아라빈드 스리니바스도 같은 견해를 밝혔다. 그는 "20년 만에 처음으로 구글이 극도로 취약해졌다"며 AI 경쟁에서 초고수익 검색 광고 사업이 전략적 부담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AI가 아마존의 가장 수익성 높은 사업 중 하나를 위협하고 있지만, 아마존은 이를 성공적으로 활용해 광고주, 소비자, 투자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앤디 재시 CEO는 5만 명 이상의 광고주들이 아마존의 AI 서비스를 활용해 플랫폼에서 캠페인을 기획, 출시, 최적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마존 주식은 목요일 1.59% 상승한 223.41달러에 거래를 마쳤으며, 시간외 거래에서는 0.34%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