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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벳(GOOGL)의 구글 클라우드가 AI 스타트업 지원 경쟁에서 아마존(AMZN)의 AWS에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다. 더인포메이션에 따르면, 고급 AI 기능을 갖춘 새로운 브라우저 '디아'를 개발 중인 브라우저 컴퍼니가 대표적 사례다. 이 회사는 처음에 디아의 다른 부분에서 이미 AWS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AWS 도입을 고려했다. 하지만 두 플랫폼을 테스트한 결과, 구글의 자체 제미나이 모델 덕분에 구글 클라우드에서 디아의 AI 도구가 더 빠르고 비용도 적게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AWS의 파격적인 금전적 인센티브 제안에도 불구하고 이 스타트업은 구글을 선택했다.
AWS가 여전히 구글 클라우드보다 2배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스타트업들의 첫 선택지였지만, 구글은 더 빠른 모델과 더 나은 개발자 도구, 간편한 계정 설정을 제공하며 그 격차를 좁혀가고 있다. 넥타 소셜과 페어 헬스 랩스 같은 스타트업들은 제미나이 2.5 프로를 활용해 고급 추론이 필요한 작업에 구글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다. 구글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스타트업들을 딥마인드 연구진과 직접 연결해주고 있다. 흥미롭게도 보통 마이크로소프트(MSFT)의 애저를 사용하는 오픈AI조차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AWS는 특히 강력한 컴퓨팅 파워나 맞춤형 인프라가 필요한 스타트업들에게 여전히 큰 장점을 제공한다. 헤이즈 랩스와 리시 바이오 같은 기업들은 엔비디아(NVDA) 칩에 대한 더 나은 접근성, 맞춤형 API의 빠른 구축, 확장성 면에서 유리하다고 판단해 구글에서 AWS로 전환했다. 실제로 헤이즈 랩스는 대형 고객의 수요를 맞추기 위해 컴퓨팅 용량을 신속히 늘려야 했는데, AWS는 몇 주 만에 이를 제공했다. 구글이 강력한 AI 모델과 단순화된 사용자 경험으로 스타트업들을 끌어들이고 있지만, AWS는 여전히 raw 컴퓨팅 파워와 빠른 확장이 필요한 기업들의 최우선 선택지로 남아있다.
월가는 GOOGL 주식이 AMZN보다 약간 더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보고 있으나, 사실상 비슷한 수준이다. GOOGL의 목표주가는 주당 202.24달러로 11.4%의 상승 여력을 암시하는 반면, AMZN은 11.3%의 상승 여력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