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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산운용사 블랙록(BLK) 주가가 중국 정부가 CK 허치슨(CKHUF)과의 228억달러 규모 파나마 항만 거래를 무산시킬 수 있다고 위협하면서 하락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은 국영 해운기업 코스코가 블랙록, 지중해해운(MSC)과 함께 항만 지분을 균등하게 보유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매각 대상에는 파나마 운하 양쪽 끝에 있는 2개 항만과 전 세계 40여개 항만이 포함된다.
지난 3월 홍콩 대기업 CK로부터 항만을 인수하기로 예비 합의한 블랙록과 MSC는 코스코의 지분 참여를 수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블랙록, MSC, CK 간의 독점 협상 기한인 7월 27일까지는 코스코와의 거래가 성사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중국 당국자들은 블랙록, MSC, 허치슨에 코스코가 거래에서 제외될 경우 허치슨의 매각을 저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법적·규제적 장애물이 블랙록의 주요 리스크라는 점에서 이는 블랙록에게 크게 놀라운 일은 아닐 것이다.
코스코의 참여는 파나마 운하에 대한 미국의 지배력 강화를 추진해온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 기조와 배치된다.
양국 간 무역·관세 분쟁과 더 넓은 지정학적 우려도 존재한다.
중국 정부는 3월 이후 이 거래에 대해 지속적으로 우려를 표명해왔다. 여기에는 CK를 '중국인을 배신했다'며 '비겁하다'고 비난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중국은 이 거래가 자국의 해운·무역 이익을 저해할 수 있다고 우려했고, 현재도 같은 입장인 것으로 보인다.
블랙록과 허치슨이 중국에서 사업 이익을 갖고 있고, MSC가 중국 제품의 세계 최대 운송업체 중 하나라는 점에서 중국의 입장은 거래 당사자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팁랭크스에 따르면 블랙록은 13개의 매수와 1개의 보유 의견을 바탕으로 강력매수 의견을 받고 있다. 최고 목표가는 1,224달러다. 블랙록 주식의 합의 목표가는 1,168.79달러로, 8%의 상승 여력을 암시한다.